우리 국민들의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보통 수준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전국 20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13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8.6점에 그쳤습니다.
이는 2011년 하반기 51.2점 이후 3반기 연속 하락한 것입니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와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을 바탕으로 산정합니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합니다.
요소별로는 `전반적 호감도`(48.1점→46.7점) 점수가 낮아진 가운데 `국제경쟁력`(79.6점→74.8점), `생산성·기술향상`(63.4점→61.7점) 등 기업경쟁력과 관련된 부문의 점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로 국민들은 `윤리적 경영자세 부족`(50.9%)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이어 `사회적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2.5%), `기업간의 상생협력 부족`(18.3%) 등을 꼽았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전국 20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13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8.6점에 그쳤습니다.
이는 2011년 하반기 51.2점 이후 3반기 연속 하락한 것입니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와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을 바탕으로 산정합니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합니다.
요소별로는 `전반적 호감도`(48.1점→46.7점) 점수가 낮아진 가운데 `국제경쟁력`(79.6점→74.8점), `생산성·기술향상`(63.4점→61.7점) 등 기업경쟁력과 관련된 부문의 점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로 국민들은 `윤리적 경영자세 부족`(50.9%)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이어 `사회적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2.5%), `기업간의 상생협력 부족`(18.3%) 등을 꼽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