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글로벌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대기업들의 재무구조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SK해운 등 해운업계 빅3는 차입금 의존도가 70%를 돌파하는 등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병연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주요 기업들의 차입금 의존도가 ‘위험’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500대 기업 중 전년도와 비교 가능한 297개 기업의 차입금 의존도가 29.5%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자료제공:CEO스코어)
조사 대상 기업의 46%인 137개 기업의 차입금 의존도가 30%를 넘어섰고 1년 전에 비해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진 기업도 160곳이나 됐습니다.
30대 그룹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절반이 넘는 17개 그룹의 차입금 의존도가 30%를 돌파했고 18개 그룹은 1년 전 보다 높아졌습니다.
30대 그룹 중 차입금 의존도가 가장 높은 그룹은 현대그룹으로 무려 64.5%에 달했고, 효성(57.4%)과 동국제강(51.8%), 한진(51.2%) 등도 50%를 넘어 고위험군에 속했습니다.
<인터뷰>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이사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지는 경우는 두 가지거든요. 경기가 좋아서 투자가 필요할 때는 당연히 차입금을 늘리겠죠. 그런데 저희가 분석해 보니까 작년과 올해 투자는 거의 제자리걸음이었고, 그렇다면 나머지 한 가지 경우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차입금을 늘리는 건데, 운영자금용으로 차입금을 늘리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도산 위기까지 갈 수 있다는 의미니까요.”
업종별로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송업종이 48.9%로 가장 높았고 공기업(38.7%), 조선·기계·설비(35.3%), 상사(35.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기업별로는 SK해운의 차입금의존도가 무려 86%에 달했고, 한진해운과 현대상선도 각각 77.8%, 70.8%로 해운 3사가 나란히 ‘톱3’를 차지했습니다.
차입금 의존도란 총자산(부채 및 자본 합계)에서 차지하는 차입금 비중을 백분율로 표시한 재무지표로 보통 30%를 넘으면 위험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차입금은 장·단기차입금과 기타차입금, 사채 등 이자를 고정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부채인 만큼, 차임금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자금 사정이 안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경제TV 박병연입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대기업들의 재무구조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SK해운 등 해운업계 빅3는 차입금 의존도가 70%를 돌파하는 등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병연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주요 기업들의 차입금 의존도가 ‘위험’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500대 기업 중 전년도와 비교 가능한 297개 기업의 차입금 의존도가 29.5%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자료제공:CEO스코어)
조사 대상 기업의 46%인 137개 기업의 차입금 의존도가 30%를 넘어섰고 1년 전에 비해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진 기업도 160곳이나 됐습니다.
30대 그룹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절반이 넘는 17개 그룹의 차입금 의존도가 30%를 돌파했고 18개 그룹은 1년 전 보다 높아졌습니다.
30대 그룹 중 차입금 의존도가 가장 높은 그룹은 현대그룹으로 무려 64.5%에 달했고, 효성(57.4%)과 동국제강(51.8%), 한진(51.2%) 등도 50%를 넘어 고위험군에 속했습니다.
<인터뷰>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이사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지는 경우는 두 가지거든요. 경기가 좋아서 투자가 필요할 때는 당연히 차입금을 늘리겠죠. 그런데 저희가 분석해 보니까 작년과 올해 투자는 거의 제자리걸음이었고, 그렇다면 나머지 한 가지 경우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차입금을 늘리는 건데, 운영자금용으로 차입금을 늘리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도산 위기까지 갈 수 있다는 의미니까요.”
업종별로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송업종이 48.9%로 가장 높았고 공기업(38.7%), 조선·기계·설비(35.3%), 상사(35.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기업별로는 SK해운의 차입금의존도가 무려 86%에 달했고, 한진해운과 현대상선도 각각 77.8%, 70.8%로 해운 3사가 나란히 ‘톱3’를 차지했습니다.
차입금 의존도란 총자산(부채 및 자본 합계)에서 차지하는 차입금 비중을 백분율로 표시한 재무지표로 보통 30%를 넘으면 위험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차입금은 장·단기차입금과 기타차입금, 사채 등 이자를 고정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부채인 만큼, 차임금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자금 사정이 안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경제TV 박병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