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세계 자동차 부품 업계 최초로 에어백 제어장치(ACU)에 대해 ISO 26262 인증을 획득해 지난 11일 경기도 용인의 현대모비스 연구소에서 독일의 권위있는 국제 시험인증 기관 TUV SUD(티유브이슈드)로부터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ISO 26262는 급속도로 늘어나는 자동차 전장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안전문제를 방지하고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1년 11월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입니다.
이 인증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각종 전장품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증명하는 척도가 되는 것으로, 전 세계 완성차 업체들이 ISO 26262 적용 개발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ISO 26262는 위험요인 제어 및 고장방지를 위해 설계는 물론 검증과 평가 등의 전 과정에 걸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고 있어 글로벌 선진 업체들도 이를 적용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ACU는 ISO 26262 적용 대상 품목 중 탑승자의 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으로 안전도가 가장 높은 부품입니다.
글로벌 선진 부품업체들도 ACU에 대해 ISO 26262 요구사항 중 불만족 사항을 개선하지 못해 인증의 아래 단계인 ‘기술 보고서(Technical Report)’를 받은 데 그치고 있는데 반해, 현대모비스는 세계 유수의 ACU 업체들보다 한발 빠르게 ISO 26262에 대응해 세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 것이라고 모비스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현대모비스는 ACU 후발업체로서 한계를 극복하고 선진업체들과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안전도 등급이 가장 높아 기술적 요구사항과 인증심사가 가장 까다로운 ACU 제품군에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우른 인증을 받아 세계 최고 수준의 기능 안전성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인증을 위해 현대모비스는 2010년말부터 전담조직을 운영하며 2년여 간 제품개발 및 방대한 양의 기술문서를 작성했고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의 엄격한 인증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많은 지적사항을 모두 개선 완료해 총 543개 항목의 ISO 26262 표준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켰습니다.
티유브이슈드 코리아 스테판 렌취 사장은 “특히 이번 현대모비스 인증은 ACU 세계 최초인데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우르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집중돼 있었다”면서 “독일의 기능 안전 전문가들이 ISO 26262에 기반하여 매우 엄격하고 까다롭게 심사했고, 현대모비스는 6개월간 수정과 평가를 반복하며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훌륭하게 충족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봉환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 부사장은 “자동차에서 전장품과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급증하면서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인 ISO 26262는 업체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이자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현대모비스는 내년에 전장품 전 제품을 대상으로 ISO 26262 적용 개발을 확대해 세계 유수의 부품업체들과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2월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SCC)과 차선유지 보조장치(LKAS)의 응용 소프트웨어에 대해 ISO 26262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한 바 있습니다.
* ACU(Airbag Control Unit) : 차량의 전방·측면 충돌센서가 감지한 충격 정보를 받아 에어백 전개 여부를 결정해 전개 명령을 내리는 제어장치. 충격감지에서 에어백 전개까지 소요되는 약 0.1초의 짧은 시간에 탑승자의 안전을 좌우하는 핵심장치. 현대모비스는 지난 1997년 ACU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이후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품질과 성능을 업그레이드시킴. 이번에 ISO 26262 인증을 획득한 ACU는 현대모비스가 지난 8월 개발 완료한 7.5세대 제품군으로, 차체자세제어(ESC)용 센서를 ACU에 통합하고 차량전복 감지기능을 추가.
* TUV SUD : 1866년 설립된 독일의 산업기술 솔루션 제공 업체로 전세계 800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17,000여 명의 전문인력을 두고 있다. 항공, 통신, 철도, 자동차 등 각 산업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서비스 제공 및 국제 인증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ISO 26262는 급속도로 늘어나는 자동차 전장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안전문제를 방지하고자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1년 11월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입니다.
이 인증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각종 전장품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증명하는 척도가 되는 것으로, 전 세계 완성차 업체들이 ISO 26262 적용 개발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ISO 26262는 위험요인 제어 및 고장방지를 위해 설계는 물론 검증과 평가 등의 전 과정에 걸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고 있어 글로벌 선진 업체들도 이를 적용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ACU는 ISO 26262 적용 대상 품목 중 탑승자의 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으로 안전도가 가장 높은 부품입니다.
글로벌 선진 부품업체들도 ACU에 대해 ISO 26262 요구사항 중 불만족 사항을 개선하지 못해 인증의 아래 단계인 ‘기술 보고서(Technical Report)’를 받은 데 그치고 있는데 반해, 현대모비스는 세계 유수의 ACU 업체들보다 한발 빠르게 ISO 26262에 대응해 세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 것이라고 모비스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현대모비스는 ACU 후발업체로서 한계를 극복하고 선진업체들과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안전도 등급이 가장 높아 기술적 요구사항과 인증심사가 가장 까다로운 ACU 제품군에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우른 인증을 받아 세계 최고 수준의 기능 안전성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인증을 위해 현대모비스는 2010년말부터 전담조직을 운영하며 2년여 간 제품개발 및 방대한 양의 기술문서를 작성했고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의 엄격한 인증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많은 지적사항을 모두 개선 완료해 총 543개 항목의 ISO 26262 표준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켰습니다.
티유브이슈드 코리아 스테판 렌취 사장은 “특히 이번 현대모비스 인증은 ACU 세계 최초인데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우르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집중돼 있었다”면서 “독일의 기능 안전 전문가들이 ISO 26262에 기반하여 매우 엄격하고 까다롭게 심사했고, 현대모비스는 6개월간 수정과 평가를 반복하며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훌륭하게 충족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봉환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 부사장은 “자동차에서 전장품과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급증하면서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인 ISO 26262는 업체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이자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현대모비스는 내년에 전장품 전 제품을 대상으로 ISO 26262 적용 개발을 확대해 세계 유수의 부품업체들과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2월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SCC)과 차선유지 보조장치(LKAS)의 응용 소프트웨어에 대해 ISO 26262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한 바 있습니다.
* ACU(Airbag Control Unit) : 차량의 전방·측면 충돌센서가 감지한 충격 정보를 받아 에어백 전개 여부를 결정해 전개 명령을 내리는 제어장치. 충격감지에서 에어백 전개까지 소요되는 약 0.1초의 짧은 시간에 탑승자의 안전을 좌우하는 핵심장치. 현대모비스는 지난 1997년 ACU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이후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품질과 성능을 업그레이드시킴. 이번에 ISO 26262 인증을 획득한 ACU는 현대모비스가 지난 8월 개발 완료한 7.5세대 제품군으로, 차체자세제어(ESC)용 센서를 ACU에 통합하고 차량전복 감지기능을 추가.
* TUV SUD : 1866년 설립된 독일의 산업기술 솔루션 제공 업체로 전세계 800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17,000여 명의 전문인력을 두고 있다. 항공, 통신, 철도, 자동차 등 각 산업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서비스 제공 및 국제 인증검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