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카드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부가서비스 혜택을 대폭 줄이면서 고객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이 제멋대로 혜택을 못줄이도록 서비스 의무기간을 5년까지 늘릴 방침입니다.
보도에 홍헌표 기자입니다.
<기자>
원카드 열풍를 이끌었던 KB국민카드의 혜담카드. 90만명의 회원이 가입한 롯데카드의 VEEX.
출시 당시 이들 상품에는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카드사들은 전월 실적을 올리거나 할인율을 대폭 축소하는 등 일방적으로 혜택을 줄였습니다.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이유였습니다.
일방적인 혜택 축소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빗발치자 금융당국이 직접 나섰습니다.
지난 달 국정감사에서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부가혜택 의무유지 기간을 3년 정도로 늘릴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에는 카드 상품의 부가 혜택은 1년간만 의무적으로 유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더 이상의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감독규정을 개정해 부가혜택 의무유지 기간을 최대 5년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영기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장
"현재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을 소비자 권리보호를 위해서 강화하고자 한다. 최소 3년 이상 정도는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공감대가 있다"
금융위원회는 빠른 시일내에 이 같은 내용의 개정안을 입법예고해 카드사들의 의견을 듣고 의무유지 기간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당국은 카드사들에게 부가혜택 축소 시 반드시 6개월 전에 공지하라는 내용의 지도 공문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카드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부가서비스 혜택을 대폭 줄이면서 고객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이 제멋대로 혜택을 못줄이도록 서비스 의무기간을 5년까지 늘릴 방침입니다.
보도에 홍헌표 기자입니다.
<기자>
원카드 열풍를 이끌었던 KB국민카드의 혜담카드. 90만명의 회원이 가입한 롯데카드의 VEEX.
출시 당시 이들 상품에는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카드사들은 전월 실적을 올리거나 할인율을 대폭 축소하는 등 일방적으로 혜택을 줄였습니다.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이유였습니다.
일방적인 혜택 축소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빗발치자 금융당국이 직접 나섰습니다.
지난 달 국정감사에서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부가혜택 의무유지 기간을 3년 정도로 늘릴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에는 카드 상품의 부가 혜택은 1년간만 의무적으로 유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더 이상의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감독규정을 개정해 부가혜택 의무유지 기간을 최대 5년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영기 금감원 상호여전감독국장
"현재 부가혜택 의무 유지기간을 소비자 권리보호를 위해서 강화하고자 한다. 최소 3년 이상 정도는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공감대가 있다"
금융위원회는 빠른 시일내에 이 같은 내용의 개정안을 입법예고해 카드사들의 의견을 듣고 의무유지 기간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당국은 카드사들에게 부가혜택 축소 시 반드시 6개월 전에 공지하라는 내용의 지도 공문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