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대체거래소 무관심 '도대체 왜?'

조연 기자

입력 2013-11-14 16:43  

<앵커>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허용된 대체거래소가 좀처럼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업계 내 어느 증권사도 관심을 두지 않는 모습인데요.
결국 문제는 수익성이었습니다.
조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형IB 설립 허용과 함께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한 축을 담당한 대체거래소(ATS).
개정안이 시행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증권사들의 무관심 속에 표류하고 있습니다.
대체거래소가 설립되면 현재 한국거래소를 통해 모든 주식거래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로부터 주문을 접수 받은 증권사는 조건을 비교해 거래 체결을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경쟁을 통해 수수료와 거래비용을 하락시킬 뿐 아니라 체결시간, 전산 시스템 등이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회 통과 당시만 해도 몇몇 글로벌 ATS기업들과 국내 증권사들이 실질적인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며, 빠르면 연내 출범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결국 수익성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업계가 결정적인 장애물로 꼽는 것은 ‘5% 룰’입니다.
하나의 대체거래소의 주식 거래량이 전체의 5%를 넘을 경우 정식거래소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 경우 자기자본을 1000억원 이상으로 확충해야 하는 등 규제가 많아집니다.
<인터뷰>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5% 가지고는 수익성이 없다는 것이 업계 분위기다. 사업은 돈을 벌어야 하는 것 아니냐. 돈을 벌어야 하는데 적자가 명확하다면 누가 투자하겠나."
5%로 대체거래소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지난해 한국거래소 주식거래 수수료 수입에 적용해 따져보면 단 50여억원에 불과합니다.
이에 반해 대체거래소 개설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과 향후 유지비를 감안한다면 적자는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여기다 최근 알고리즘매매에 대한 위험관리를 강조하는 등 고빈도매매에 대한 금융당국 시각이 안 좋아지면서 결제속도를 높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는 것도 쉽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독점 체제를 고수하고 한국. 대체거래소를 통해 변화의 바람을 유도하려 했지만, 끝내 한국거래소 민영화 발판만 마련한 채, 도입 취지는 퇴색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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