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말 못할 고민, 함몰유두. 위생상으로나 기능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이 질환은 가급적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함몰유두란 유두가 가슴 표면보다 안쪽으로 들어가 상태로 미용상의 문제뿐 아니라 유방염, 유두염 같은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교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산모의 경우 함몰유두로 인해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조기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유두가 안쪽으로 움푹 들어가 있어 유선 등 분비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 찌꺼기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유선조직이 파괴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또 대중목욕탕을 갈 때 심리적으로 위축감이 들고, 자신감도 잃게 된다.
함몰유두는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경우가 많다. 국내여성 중 2~3%가 함몰유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두가 함몰되는 원인은 유두 밑을 지지해주는 조직이 부족하고, 유관이 짧아 안쪽으로 잡아당기며 단단한 섬유조직이 유두의 돌출을 막기 때문이다.
옵티마성형외과의 이안나 원장은 “이 같은 불편 때문에 함몰유두를 교정하는 수술을 받으려 내원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자극에 의해 유두가 돌출되지 않거나 손으로 잡아당겨도 나오지 않는 경우, 또는 오히려 파묻혀 있는 경우 등”이라고 전했다.
수술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유두를 안으로 잡아당기는 짧은 유관을 절단하고 유두 밑을 좁혀 주거나 채워줌으로써 유두를 돌출시켜주고 미용효과를 높여주게 된다. 함몰유두 교정술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흉터 문제다. 최근에는 유두 밑에 3~5mm 정도의 작은 절개만으로 함몰유두를 교정해줌으로써 수술 후 흉터가 거의 없고 재발도 최소화할 수 있다.
수술시간은 국소마취로 보통 15~20분 정도 진행된다. 수술 후 입원할 필요도 없으며, 30분 정도 경과를 지켜본 후 이상이 없으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 수술 후 통증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아무리 가벼운 수술도 수술 후 통증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함몰유두 교정술 또한 하루 정도 경미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다음 날이면 편안한 상태가 되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안나 여의사는 “함몰유두는 환자의 적극적인 치료자세가 중요하다. 여성으로서 중요한 부위임에도 불구하고 부끄럽다는 이유로, 생활에 별 불편함이 없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다가는 분비물이 끼는 문제와 가려움, 냄새 등의 청결유지 문제가 생겨 건강상의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