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신체부위는 각 부위별로 그 맡은 기능이 다르며 다양한 근육과 또 신경들이 있다. 사람의 얼굴 역시 마찬가지다. 얼굴에는 다양한 표정을 만드는 17쌍의 표정근육이 있으며, 오랜 세월동안 지속적으로 표정근육이 반복 수축하면서 근육 위의 피부가 접히게 되고 결국 주름이 생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의 각 부위별 주름들을 한 번에 개선하고자 한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얻기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요즘 단 한 번의 간단한 시술 또는 수술로 얼굴의 모든 주름들을 개선할 수 있다는 다양의 이름들의 리프팅 성형 수술 방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은 이러한 방법들은 대부분 단순히 피부조직만을 당겨 얼굴의 주름을 개선하는 수술 방법 또는 시술들로 그 효과가 일시적이거나 미미할 수밖에 없다.
서울 압구정동 성형외과 전문의 김창연 원장은 “주름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 주름은 단순히 바지 주름 피듯이 간단히 펴지는 것이 아니다. 또한 얼굴 전체를 한번에 심하게 하는 것 또한 옳지 않다. 그런 경우 얼굴이 어색하게 보이거나, 수술시 위험부담이 생기게 된다. 얼굴의 모든 주름들은 그 원인과 개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근본적인 원인들을 손봐주어야 확실한 개선과 오랫동안 효과가 유지될 수 있다.” 라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웃어도 어색하지 않는 얼굴이 되려면 각각의 얼굴 주름들은 어떻게 개선 해야하는 걸까? 김창연 원장은 “얼굴의 주름들은 각각의 수술에 따라 개선되는 범위가 다르다. 즉 이마주름과 눈썹처짐은 이마눈썹거상술로, 볼처짐과 이로 인한 군턱 그리고 얼굴의 입체감 소실과 뺨주름은 안면거상술로 목주름은 목거상술로 그리고 아래눈꺼풀과 팔자주름은 하안검성형을 동반한 유지인대팔자주름수술로 개선되어져야 한다.”라고 전했다.
또 “만약 안면거상술이나 목거상술을 비롯한 주름제거 수술들을 한 시간 내외 시행한다는 곳이 있다면, 근본적인 얼굴주름의 원인인 유지인대와 천층근막(SMAS)을 해결한 것이 아닌 단순히 피부만을 절제해서 꿰매주는 수준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라고 설명하며, 주름을 펴준다는 말에만 현혹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동안 열풍은 끝이 없고, 많은 사람들이 연말이 되면서 각종 모임 행사에 좀 더 멋진 모습으로 눈에 띄길 바란다. 그런 만큼 과장포장 된 주름 수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수 많은 정보에서 리프팅 시술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현혹되다보면 부작용에서 벗어나기 힘이든다.
같은 주름 성형이라고 하더라도 시술효과와 결과의 차이는 집도하는 의사의 경험에 따라 확연히 달라질 수 있으니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한 확실한 상담과 정보를 토대로 자신에게 알 맞는 주름수술을 결정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