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레일이 수서발 KTX 설립과 관련해 민영화 논란을 불식시키겠다며 최종 방안을 발표했지만 반발은 오히려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철도노조는 예고했던 9일 총파업을 강행할 계획인 가운데, 정부는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기로 해 충돌이 불가피합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코레일이 제2공사로 출범할 수서발 KTX에 대해 코레일이 41%의 지분을 갖는 자회사 형태의 계열사로 출범시키기로 했습니다.
코레일은 수서발 KTX의 주식 양도·매매의 대상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에 한정해 정관에 명시하는 방법으로 민영화 논란을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철도노조는 조삼모사에 불과하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제2공사를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하면 언제든 정관을 바꿔 민간에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
"코레일에서 발표한 계획은 지분 11%를 늘린 것 외에는 기존의 철도민영화 정책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 노조의 판단입니다."
연대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운수 노동자들은 정부가 다른 운송 기관의 증편·연장 운행으로 파업 효과를 없애려고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철도 파업에 따른 대체 수송을 전면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노총 역시 철도민영화와 관련해 11일부터 연대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예고에 대해 불법파업으로 보고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혀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6일 파업철회를 요구하는 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월 취임한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과다한 부채 등 현안들이 산적한 가운데 4년만에 총파업 사태를 불러일으키며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
철도노조는 예고했던 9일 총파업을 강행할 계획인 가운데, 정부는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기로 해 충돌이 불가피합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코레일이 제2공사로 출범할 수서발 KTX에 대해 코레일이 41%의 지분을 갖는 자회사 형태의 계열사로 출범시키기로 했습니다.
코레일은 수서발 KTX의 주식 양도·매매의 대상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에 한정해 정관에 명시하는 방법으로 민영화 논란을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철도노조는 조삼모사에 불과하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제2공사를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하면 언제든 정관을 바꿔 민간에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
"코레일에서 발표한 계획은 지분 11%를 늘린 것 외에는 기존의 철도민영화 정책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 노조의 판단입니다."
연대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운수 노동자들은 정부가 다른 운송 기관의 증편·연장 운행으로 파업 효과를 없애려고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철도 파업에 따른 대체 수송을 전면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노총 역시 철도민영화와 관련해 11일부터 연대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예고에 대해 불법파업으로 보고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혀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6일 파업철회를 요구하는 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월 취임한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과다한 부채 등 현안들이 산적한 가운데 4년만에 총파업 사태를 불러일으키며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