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세 대 가운데 한 대 꼴인 저상버스가 4년 안에 두 대 중 한 대꼴 이상으로 늘어나고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도 대폭 확대된다.
저상버스란 노약자나 장애인이 쉽게 탈 수 있도록 만든, 차체 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계단 대신 경사판이 설치된 버스이다.
3일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서울특별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13∼2017)을 수립해 2일 고시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 따라 시는 저상버스의 비중을 현재 30.3%에서 2017년까지 55% 이상이 되도록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부터 비용 부담이 적고 운행이 쉬운 중소형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장애인 콜택시는 이용자 80% 이상이 대기시간 30분 이내에 탑승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양과 질을 높인다.
실시간 저상버스 운행정보, 지하철 엘리베이터 위치, 자치구별 교통약자 셔틀버스 노선과 시간표, 장애인 콜택시 이용법 등 교통약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올해 안에 서비스를 시작한다.
건널목의 음향신호기 설치율도 이 기간에 44%에서 6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2015년부터는 저상버스를 기다리는 장애인이 자신의 위치를 버스기사에게 미리 전송할 수 있는 `교통약자 대기정보` 서비스가 시행된다.
보도·건널목·버스정류장·지하철역사에 교통약자용 시설을 조성하기 전에 편의시설간 기준의 통일성과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심사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고령화를 비롯한 사회적 변화와, 스마트폰 보급 같은 기술변화에 발맞춰,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에게 보편적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계획의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저상버스, 좋은 취지다" , "저상버스 덕분에 힘든 사람들이 많이 좋아졌으면 좋겠다", "저상버스, 앞으로도 더 많이 생기길" 등의 반응이다.
한편, "현재는 교통약자를 위해 도로에 다양한 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나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이용자가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아 보완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