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저축은행과 캐피탈의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국계 은행, 국내 카드사에 이어 이번 저축은행과 캐피탈(할부금융사)의 고객 정보 유출로 인해 금융당국의 고객 개인정보 관리 부실이 또 한번 입방아에 오르게 되었다.
12일 금융권 관계자는 일부 저축은행과 캐피탈사도 최근 검찰에 적발된 고객 정보 유출 대출 모집인 사건에 연루된 된 것을 밝히며, "씨티은행과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조사과정에서 압수된 이동식 저장장치(USB)에는 이들 은행 외에도 저축은행과 캐피탈사 등 제2금융권 금융사의 고객 정보도 최대 수십만건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유출된 고객 개인정보는 최소 수만건에서 최대 수십만건으로 추정된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주말 고객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긴급 임원회의를 가졌으며 13일에는 모든 금융사 최고정보책임자를 소집하기로 예정했다.
그리고 정보 유출 금융사에 대해 특별검사에 들어갔으며 검사 후 최고경영진에 대한 징계까지 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금융당국의 한 고위 관계자는 “모든 금융사에 고객 정보 관리 자체 점검 결과를 제출하도록 했다”며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곳은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저축은행과 캐피탈, 고객 개인정보 유출이라니 화가 난다", "저축은행, 캐피탈 제2 금융권 대체 고객 개인정보 관리를 대체 어떻게 하는거냐!", "저축은행, 캐피탈 정보 유출이면, 내 개인정보도 유출되었는지 불안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개인정보 유출 사건의 발단은 검찰 수사로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11일 창원지검 특수부는 금융권 고객 정보를 거래하는 전문 브로커를 통해 고객 정보 300만건이 유출된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 가운데 SC은행과 씨티은행의 직원 2명이 13만건의 은행 고객 정보를 대출모집인에게 넘겨 구속됐다.
검찰 측은 나머지 287만건이 신용카드사와 저축은행, 캐피탈 등 제2금융권에서 빠져나온 정보로 보고 수사를 계속해 왔고, 후속수사를 통해 지난 8일 신용평가업체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을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고객 1억 400만명의 고객정보를 빼돌린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이번 저축은행, 캐피탈사 고객정보 유출 역시 수사 과정에서 밝혀진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