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이 연료 효율을 높이고 유해가스 배출을 줄인 고출력 선박용 엔진인 ‘제너레이션(Generation) X’ 엔진을 개발했습니다.
제너레이션 X는 두산엔진과 바르질라 사가 지난 2011년 개발을 시작한 엔진으로, 엔진 내 피스톤의 운동거리를 늘려 출력을 높였습니다.
기존 동급 엔진에 비해 출력은 15% 향상된 최대 2만9천마력으로 중소형 컨테이너선은 물론 벌크선, 탱크선까지 엔진이 두루 쓰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장착했을 때 엔진 1대 당 연간 약 8억3천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두산엔진은 설명했습니다.
선박의 평균 수명 30년을 감안하면 총 250억 원을 절감하게 되는 셈으로 이와 함께 유해가스 배출량도 기존 엔진보다 7% 줄여 국제해사기구IMO의 2단계 환경 규제를 만족하게 됩니다.
이번에 개발된 엔진은 중국의 DSIC 국영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3천900 TEU급 컨테이너선에 장착돼 6월에 싱가포르 선사인 PIL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두산엔진은 앞으로 다양한 규모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개발해 대형 컨테이선으로까지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제너레이션 X는 두산엔진과 바르질라 사가 지난 2011년 개발을 시작한 엔진으로, 엔진 내 피스톤의 운동거리를 늘려 출력을 높였습니다.
기존 동급 엔진에 비해 출력은 15% 향상된 최대 2만9천마력으로 중소형 컨테이너선은 물론 벌크선, 탱크선까지 엔진이 두루 쓰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장착했을 때 엔진 1대 당 연간 약 8억3천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두산엔진은 설명했습니다.
선박의 평균 수명 30년을 감안하면 총 250억 원을 절감하게 되는 셈으로 이와 함께 유해가스 배출량도 기존 엔진보다 7% 줄여 국제해사기구IMO의 2단계 환경 규제를 만족하게 됩니다.
이번에 개발된 엔진은 중국의 DSIC 국영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3천900 TEU급 컨테이너선에 장착돼 6월에 싱가포르 선사인 PIL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두산엔진은 앞으로 다양한 규모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개발해 대형 컨테이선으로까지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