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23일(목) 인천시 운서동 하얏트리젠시인천 호텔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전 임원 11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임원세미나를 1박 2일간 일정으로 개최했습니다.
조양호 회장은 이날 임원세미나에서 "올해는 비장한 각오로 위기 의식을 가지고 제로베이스에서 체질 개선에 성공해 흑자 달성의 전환점이 되는 해가 되야 한다"며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항공사로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회장은 "두 번이나 떨어졌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독일과 프랑스를 제치고 세 번만에 성공한 것은 한 두 사람의 힘이 아닌 절체절명의 각오로 모두 힘을 합쳤기 때문"이라며 "대한항공도 토털 상품이라는 점에서 이와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조양호 회장은 한마음을 통한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항공사 업무는 매트릭스 구조로, 각 부서간에 서로 협력하고 보완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변화에 대한 적응에 대해서도 역설했습니다.
조양호 회장은 "최근 일부 대형 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환경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항상 환경은 변화하고 어제의 것이 똑같이 반복되지 않는 만큼, 제 자리에 정체하지 말고 전략과 기준을 갖고 시장 변화를 예측해 해결할 수 있는 대비책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탑 다운(Top-down)과 같은 독단적인 방식이 아닌 바텀 업(Bottom-up)의 의견개진과 수렴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고 도전에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한국 시장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해외 일선에서 고객을 대하는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그 지역의 전문가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임원이 참석하는 임원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명품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업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기반 강화`를 주제로 2014년 사업계획 논의에서부터 한국경제 전망과 대응방안,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위기관리 경영, 빅 데이터 등 신기술 대응책 등 폭 넓은 논의를 하게 됩니다.
조양호 회장은 이날 임원세미나에서 "올해는 비장한 각오로 위기 의식을 가지고 제로베이스에서 체질 개선에 성공해 흑자 달성의 전환점이 되는 해가 되야 한다"며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항공사로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회장은 "두 번이나 떨어졌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독일과 프랑스를 제치고 세 번만에 성공한 것은 한 두 사람의 힘이 아닌 절체절명의 각오로 모두 힘을 합쳤기 때문"이라며 "대한항공도 토털 상품이라는 점에서 이와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조양호 회장은 한마음을 통한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항공사 업무는 매트릭스 구조로, 각 부서간에 서로 협력하고 보완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변화에 대한 적응에 대해서도 역설했습니다.
조양호 회장은 "최근 일부 대형 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환경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항상 환경은 변화하고 어제의 것이 똑같이 반복되지 않는 만큼, 제 자리에 정체하지 말고 전략과 기준을 갖고 시장 변화를 예측해 해결할 수 있는 대비책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탑 다운(Top-down)과 같은 독단적인 방식이 아닌 바텀 업(Bottom-up)의 의견개진과 수렴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고 도전에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한국 시장에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해외 일선에서 고객을 대하는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그 지역의 전문가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임원이 참석하는 임원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명품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사업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기반 강화`를 주제로 2014년 사업계획 논의에서부터 한국경제 전망과 대응방안,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위기관리 경영, 빅 데이터 등 신기술 대응책 등 폭 넓은 논의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