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정전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비점검을 완료하고 설 연휴기간 내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은 한파, 폭설 등 겨울철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11월부터 올 2월까지를 동계 전력설비 특별점검 기간으로 정해 전력설비를 집중 관리하고 있으며 1월 13일부터 1월 29일까지를 설 명절 연휴 대비 정전예방 특별점검기간으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기간 동안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터미널, 극장,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 공급선로에 대해 열화상, 초음파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사전점검을 통해 8천여 곳의 기자재를 교체 및 보강하고, 고객의 전기설비에 대해서도 점검 지원했습니다.
또 전력설비에 근접해 폭설 시 쓰려져 피해가 우려되는 약 10만여 곳의 나무에 가지치기를 시행했고, 겨울철 과부하로 인한 변압기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1천여 대의 변압기를 교체하고, 9만여 대의 변압기에 무선부하감시시스템을 설치해 상시 감시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기간 중에 아파트 등 고객의 전기설비에서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24시간 긴급지원`을 위해 비상발전기, 임시 송전용 변압기차 등 비상용 장비를 항시 대기해 만일의 정전상황에 철저한 대비하고 있으며 전력설비 고장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본사 및 전국 191개 사업소에서 연인원 1,700여명이 24시간 비상근무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한전 관계자는 "전기사용과 관련 불편이 있는 고객들은 국번 없이 `123`으로 연락하면 24시간 즉시 출동해 신속히 서비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