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로 물의를 빚은 카드사 3곳이 역대 최고의 제재를 받게되면서 카드업계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오는 17일부터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에 3개월 영업 정지 처분을 내릴 방침입니다.
카드사가 금융당국에게 영업 정지를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은 지난 2003년 카드 사태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국민·롯데·농협카드에 부과되는 영업정지 3개월은 예상보다 타격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도 차단되기 때문에 수익원 자체를 잃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금융사와 마찬가지로 오는 3월까지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영업을 할 수 없어 사실상 두손, 두발이 묶인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들 카드사들이 정보유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입하는 비용도 막대한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여 실적에 악영향이 우려됩니다.
현재 국민·롯데·농협카드사가 지난 한달간 재발급 등에 투입한 비용만 5백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또 오는 3월까지 텔레마케팅 조직과 카드 대출 모집인 등의 고용을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도 상당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고객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 없는 다른 카드사들도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등에서도 고객의 해지가 적지 않게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카드사의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도 상당 폭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카드업계는 지난 2003년 카드 대란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게되면서 자칫 공멸할 수 있다는 공포감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오는 17일부터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에 3개월 영업 정지 처분을 내릴 방침입니다.
카드사가 금융당국에게 영업 정지를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은 지난 2003년 카드 사태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국민·롯데·농협카드에 부과되는 영업정지 3개월은 예상보다 타격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도 차단되기 때문에 수익원 자체를 잃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금융사와 마찬가지로 오는 3월까지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영업을 할 수 없어 사실상 두손, 두발이 묶인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들 카드사들이 정보유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입하는 비용도 막대한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여 실적에 악영향이 우려됩니다.
현재 국민·롯데·농협카드사가 지난 한달간 재발급 등에 투입한 비용만 5백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또 오는 3월까지 텔레마케팅 조직과 카드 대출 모집인 등의 고용을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도 상당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고객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 없는 다른 카드사들도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등에서도 고객의 해지가 적지 않게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카드사의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도 상당 폭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카드업계는 지난 2003년 카드 대란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게되면서 자칫 공멸할 수 있다는 공포감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