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여건이 개선되지 않아 저신용자로 전락하는 20대 은행 대출자가 4명중 1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거시건전성 분석국 이장연 과장과 임영주 조사역은 4일 `금융위기 이후 저신용 가계차주 현황`을 주제로한 BOK이슈노트에서 20대 중·고신용 차주 중 27.9%가 금융위기 이후 저신용자가 됐다고 밝혔다. 중·고신용 차주는 신용등급 1~6등급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자다.
이장연 과장은 "20대 무직이 50%에 달한다"며 "취업연령이 늦어지고 고용안정성도 떨어져 20대는 대출받을 때 소득이 안정적인 사람에 비해 대출을 받기가 힘든 상황이어서 저신용 하락률이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고용형태별로는 무직과 자영업자들의 저신용 하락비율이 높았다. 중·고신용자 중 무직자는 17.2%, 자영업자는 11.6%가 저신용자로 하락해 9.9%가 하락한 임금근로자보다 저신용자로 전락한 사례가 훨씬 많았다.
특히 임금근로자에서 자영업이나 무직으로 전환될 경우 저신용 하락률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08년 6월말 5~6등급 중신용 차주의 평균 25.2%, 1~4등급 고신용 차주의 평균 7.2%가 2013년 6월말에는 7~10등급 저신용자로 전락했다.
중고신용 차주 중 연소득 2천만원 미만 차주의 하락비율은 21.4%로 6천만원 이상 차주의 비율 7.5%의 3배에 달했다.
한국은행의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13년 6월말 현재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1천248만명 중 50만명을 임의 추출해 과거 신용상태를 추적한 결과다.
한국은행 거시건전성 분석국 이장연 과장과 임영주 조사역은 4일 `금융위기 이후 저신용 가계차주 현황`을 주제로한 BOK이슈노트에서 20대 중·고신용 차주 중 27.9%가 금융위기 이후 저신용자가 됐다고 밝혔다. 중·고신용 차주는 신용등급 1~6등급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자다.
이장연 과장은 "20대 무직이 50%에 달한다"며 "취업연령이 늦어지고 고용안정성도 떨어져 20대는 대출받을 때 소득이 안정적인 사람에 비해 대출을 받기가 힘든 상황이어서 저신용 하락률이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고용형태별로는 무직과 자영업자들의 저신용 하락비율이 높았다. 중·고신용자 중 무직자는 17.2%, 자영업자는 11.6%가 저신용자로 하락해 9.9%가 하락한 임금근로자보다 저신용자로 전락한 사례가 훨씬 많았다.
특히 임금근로자에서 자영업이나 무직으로 전환될 경우 저신용 하락률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08년 6월말 5~6등급 중신용 차주의 평균 25.2%, 1~4등급 고신용 차주의 평균 7.2%가 2013년 6월말에는 7~10등급 저신용자로 전락했다.
중고신용 차주 중 연소득 2천만원 미만 차주의 하락비율은 21.4%로 6천만원 이상 차주의 비율 7.5%의 3배에 달했다.
한국은행의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13년 6월말 현재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1천248만명 중 50만명을 임의 추출해 과거 신용상태를 추적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