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밀린 '통화' 자존심 회복 시도

지수희 기자

입력 2014-02-21 15:17   수정 2014-02-21 18:18

<앵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기보다 SNS나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SK텔레콤이 전화 본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T전화`가 상용화됐습니다.

시장의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지수희기자입니다.

<기자>
SK텔레콤이 2년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T전화`서비스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T전화`는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통화의 불편함을 개선한 차세대 전화 플랫폼입니다.

주 내용은 집단지성을 이용한 스팸전화차단은,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활용한 전화번호부를 검색, 간편한 착신전환 서비스 등입니다.

T전화 서비스의 중심에는 네이버 검색서비스를 완성시킨 위의석 상품기획부문장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기업의 노하우가 통신기업에 적용된 것입니다.

<인터뷰> 위의석 SK텔레콤 상품기획부문장
"이미 인터넷에서는 댓글을 달고 좋다 안좋다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집단지성이 형성돼 있다. 그걸 통화서비스로 가져와서..."

SK텔레콤을 이번 서비스를 통해 `전화의 본질`로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전략입니다.

실제로 SKT의 월평균 발신통화량은 스마트폰이 활성화되기 전인 2010년까지 평균 200분을 넘겼지만 2011년 이후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동안 가족간의 소통을 강화 위해 `온가족 할인` 등의 요금제를 운영해온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서도 가족간의 통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장의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T전화` 상용화를 앞두고 SK텔레콤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특히 T전화가 가입자 증가는 물론 새로운 수익구조로써 역할을 할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준섭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위원
"플랫폼에 새로운 앱이 붙어야 현금창출로 이어진다. 네이버의 부동산이라든지, 카카오톡의 게임 같이.. SK텔레콤이 갖고 있는 DB의 수준을 보면 여타 어플리케이션의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에도 `머야이번호`라는 스팸차단 앱을 개발한 중소기업을 참여시켰습니다.

대기업의 솔루션에 중소기업이 참여한 것은 통신시장에서 이례적인 일입니다.

앞으로도 SK텔레콤은 앱 개발자에게 플랫폼을 오픈해 통화를 하는 중간에도 통화대상과 게임을 하거나 광고를 수신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 위의석 SK텔레콤 상품기획부문장
"전화는 상업적 마케팅에 굉장히 많이 활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부가서비스가 븥어서 만들어 질 것으로 본다"

SK텔레콤의 `T전화`앱은 LG G프로를 시작으로 앞으로 출시되는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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