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재무설계의 든든한 바탕이 되어야할 퇴직금, 그러나 그 중요성에 비해 퇴직금 운용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은 그리 크지 않다.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기획: 차석훈CP, 연출: 이계우PD)`에서 은퇴설계의 첫 걸음인 똑똑한 퇴직금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투자증권 은퇴설계 연구소 강성모 소장은 퇴직금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출 제한’을 꼽는다. 인출 유혹에 흔들리지 않도록, 퇴직금 수령 즉시 중도 해지 시 불이익이 있는 금융상품에 가입할 것을 권한다. 또한 재직기간부터 자신의 퇴직금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퇴직연금 DC(확정기여형)의 운용현황과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했을 경우 바람직한 운용법 등 퇴직금 관리 노하우를 공개한다.
이어지는 코너에서는 국민연금공단 본부를 직접 찾아가, 2014년 기준이 확대된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제도’에 대해 들어본다. 저임금 근로자를 위해 국민연금과 고용보험료를 최대 50%까지 지원하는 ‘두루누리 사회보험’의 지원자격과 지원금액, 지원절차와 더불어, 저소득 농어업인을 대상으로 한 농어업인 지원제도의 신청방법 까지 국민연금공단 가입지원실 채수현 차장과 함께 자세히 살펴본다.
윤지경 머니칼럼니스트와 함께하는 <성공창업 CEO의 노하우>편에서는 이뜨랜리조트 윤광준 대표의 성공스토리가 공개된다. 학창시절 우등생에서 IT기업인을 거쳐 리조트 사업에 진출하기까지,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적극적으로 포착해온 그의 성공비결이 자세히 공개된다.
끝으로 강창희 대표(미래와 금융 연구포럼)의 미니강의에서는 부족해진 노후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3층 연금을 넘어 4층 연금을 활용하라는 조언이 전해진다. 퇴직금, 국민연금, 개인연금으로 이뤄졌던 기존 3층 연금에 더해진 한 가지는 바로 주택연금이다. 현명한 노후설계를 위해서는 주택을 자녀에게 상속하고자하는 욕심을 버리고 연금으로 적극 활용해야한다는 조언이 인상적이다.
행복한 후반인생 설계의 첫 걸음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는 한국경제TV(매주 금요일 저녁 8시)와 한국직업방송(매주 금요일 오후 5시)를 통해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