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치과 치료는 ‘아프고 두려운’ 치료라고들 한다. 치과의 드릴 소리만 들어도 경기를 일으키거나 매일밤 악몽에 시달리는 등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과에 대한 막연한 공포나 거부감으로 인해 차일피일 진료를 미루다 걷잡을 수 없이 상태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최근 이러한 이들의 치과 공포증을 해결하고, 간단한 충치 치료에서부터 임플란트까지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치료법으로 ‘수면치과치료’가 대두되고 있다.
수면치과치료는 말 그대로 수면상태에서 치과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수면치과치료는 근래 환각성이 강한 마취제로 이슈화가 된 성형외과 수면(프로포폴)치료와는 다르며, 내시경 검사에서도 사용되는 검증되고 안전한 치료법이다.
치과에 대한 두려움이 많은 일반환자뿐 아니라 자발적인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어린이, 장애를 지닌 환자들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 수면치료시간은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되며, 치료가 끝나고 수면상태에서 깨어나게 되면 환자들은 별도의 회복시간 없이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하는 것이 가능하다.
수면치과치료는 일단 치료에 따른 고통이 전혀 없다. 치료 시에 마취주사를 맞았는데도 지속적인 통증과 불쾌감을 느끼는 것은 불행히도 우리 몸이 해부학적으로 마취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면치과치료는 치과마취주사뿐 아니라 치료시의 통증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치료시간과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고 자면서 치료를 받기 때문에 여러 진통약물의 투여가 가능하므로 치료 후에도 통증이 없다.
서울 강남역 사거리에 위치한 수면치과치료 전문 강남퍼스트치과의 장혁진 원장은 “수면치료는 치과 시술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환자들의 심리적인 부담감을 덜어주어 치료 후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시술하는 의사 입장에서도 온전히 치료에 집중할 수 있어 짧은 시간에 보다 우수한 치료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고 전했다.
이어 장혁진 원장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몸에 해롭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으로 수면치과치료를 거부하는 환자들도 있다. 하지만 수면치과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는 심혈관계나 호흡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치료 중 심전도, 혈압계, 맥박, 산소포화도 등 환자의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감시기를 통해 지속적인 체크를 하기 때문에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다.
수면치과치료는 간혹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수면상태에서 깨어날 수 있는 약제를 투여하게 되므로 여러 면에서 안전한 시술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심한 전신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의 경우 사전검사와 상담을 통해 수면치과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