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백화점이 특약매입거래를 통해 입주업체에 비용부담을 떠넘기는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 위원장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백화점·대형마트와 거래하는 납품업체·관련 단체 대표 19명과 간담회를 갖고 이처럼 강조했습니다.
노 위원장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대형 유통업체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판촉비용이나 매장관리 비용 등을 입점업체에 떠넘기는 불공정 행위를 `특약매입 거래비용 분담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명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특약매입거래는 대형유통업체가 상품을 외상 사들이고 미판매 상품은 반품하는 거래 형태로, 비용전가에 따른 중소 납품업체의 고충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내 백화점은 작년 기준 매출의 69.2%를 특약매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노 위원장은 `특약매입거래 유지 여부는 백화점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한 공정위의 발표가 기존 특약매입 관련 정책을 사실상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당초 계획에서 전혀 변화된 것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이어 "대형유통업체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행위가 근절되지 않으면 납품업체의 투자와 혁신 의욕이 저해돼 건전한 협력관계가 저해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대형유통업체들이 개선시책을 준수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노 위원장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백화점·대형마트와 거래하는 납품업체·관련 단체 대표 19명과 간담회를 갖고 이처럼 강조했습니다.
노 위원장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대형 유통업체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판촉비용이나 매장관리 비용 등을 입점업체에 떠넘기는 불공정 행위를 `특약매입 거래비용 분담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명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특약매입거래는 대형유통업체가 상품을 외상 사들이고 미판매 상품은 반품하는 거래 형태로, 비용전가에 따른 중소 납품업체의 고충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내 백화점은 작년 기준 매출의 69.2%를 특약매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노 위원장은 `특약매입거래 유지 여부는 백화점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한 공정위의 발표가 기존 특약매입 관련 정책을 사실상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당초 계획에서 전혀 변화된 것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이어 "대형유통업체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는 행위가 근절되지 않으면 납품업체의 투자와 혁신 의욕이 저해돼 건전한 협력관계가 저해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대형유통업체들이 개선시책을 준수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