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영업정지 한 달‥후폭풍 여전

이준호 부장

입력 2014-03-17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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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로 카드사 3곳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2차 피해 우려가 여전한 데다 금융당국 수장에 대한 책임론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융당국은 지난달 17일 국민·롯데·농협카드 등 정보유출 카드 3사에 석 달간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들 카드사는 재발급 등 일부 업무를 제외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영업정지에 따른 후폭풍은 카드사 영업 조직에 곧바로 불어왔습니다.

카드 3사의 모집인 10% 정도가 한 달만에 대거 이탈하는 등 영업 기반이 흔들리기 시작한 겁니다.

보통 카드사 신규 회원의 70% 정도가 모집인에 의해 이뤄지는 만큼 영업 정지가 끝나도 후유증은 여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카드사 관계자 02:38-
"지금은 영업정지 상태인 만큼 모집인의 경우 나가는 사람은 있어도 들어오는 사람은 없다..영업정지에 따른 영향이 큰 것."

수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영업 손실로 카드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도 분위기를 더욱 어둡게 합니다.

여기에 정보유출에 따른 2차 피해 우려가 또 다시 불거진 점은 한 치를 내다보기 힘든 후폭풍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카드사 3곳에서 빠져나간 개인정보 1억4백만건 가운데 8천만건 이상이 대출업자에게 흘러간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추가 유출은 없다`고 공언했던 금융당국의 엄포가 무색해지면서 고객들의 불안감도 다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수 차례에 걸쳐 각종 대책을 발표해 더 이상 쓸 카드가 없어진 금융당국은 별 다른 뾰족한 방안을 준비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여당과 야당 할 것 없이 금융당국에 대한 비판의 날을 다시 세우며 압박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금융당국 수장의 발언은 급한 불을 끄기 위한 공언이었다"며 "국민 앞에 사죄하고 빨리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도 "개인정보 유출대란 확산의 주범은 정부"라며 경제부총리와 금융당국 수장의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동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현 정부 경제팀에 대한 책임론도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여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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