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우체국 택배, 특혜 논란에도 매년 적자

입력 2014-03-20 11:05  

<기자>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택배 사업에 뛰어든 우정사업본부.
전국적으로 갖춰진 물류 인프라 망에 저렴한 요금으로 단숨에 주요 시장 사업자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십여년이 지난 지금 우정사업본부의 택배사업은 큰 위기를 맞았습니다.
2011년 이후 매년 적자를 기록해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누적 적자만 1천300억원이 넘습니다.
택배업계에서는 각종 특혜시비에도 우정사업본부의 대규모 적자 원인을 우체국 택배가 주도적으로 택배 가격을 인하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연간 택배물량은 지난해 15억건으로 크게 성장한 반면 택배 평균 단가는 2천476원으로 크게 떨어졌습니다.
우체국 택배의 연간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이 늘어날수록 매년 적자를 보는 기형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적자폭이 커지자 우정사업본부는 이제 택배가격 인상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습니다.
우정사업본부의 택배가격 인상은 전반적인 택배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해를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가시킨다는 비판을 받는 이유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체국택배 민영화가 해법이라고 제시합니다.
<인터뷰> 정창훈 / 인하대 행정학과 교수
"공공기관은 공익성이 강한 사업을 해야합니다. 공공기관은 정부가 안해도 되는 기능을 공공성이 떨어지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점진적으로 민영화를 해야겠죠"
세계적인 물류 운송 기업으로 성장한 독일의 DHL과 네덜란드의 TNT 모두 시작점이 각 나라의 우정사업이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매년 금융부분의 이익을 택배사업 적자 보전에 투입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 본연의 우편사업에 집중하고 택배사업은 민영화를 진행해 경쟁력을 높여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영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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