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단말기 해킹사고로 업계 1위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등에서 총 20만건이 넘는 고객정보가 빠져나갔습니다.
금융감독원은 포스단말기 관리업체 서버에서 빠져나간 320만건의 카드거래 중 정보유출 내역을 조사한 결과 20만5천명의 고객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경찰은 지난해 12월 포스단말기 관리업체 서버를 해킹해 320만건의 카드 거래 정보를 빼낸 일당을 적발한 바 있고,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고객정보 유출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카드사 별로는 제휴카드를 제외하면 신한카드가 3만5천건으로 고객 정보가 유출된 10개 은행 겸영 및 전업 카드사 중 가장 많았습니다.
KB국민카드는 3만3천건, NH농협카드는 3만건이 유출됐고 지방은행 중에는 광주은행이 1만7천건으로 최다였습니다.
IBK기업은행과 한국씨티은행도 수천명의 정보가 빠져나갔습니다.
이들 카드사에서 빠져나간 고객 개인 정보는 이름, 전화번호, 카드번호, 유효 기간, OK캐시백 포인트카드 비밀번호 등 이었습니다.
신용카드 비밀번호는 빠져나가지 않았으나 신용카드와 포인트카드 비밀번호를 같이 쓰는 경우가 많아 카드 위조와 현금 인출에 악용됐습니다.
이로 인해 피해를 본 금액만 경찰청이 확인결과 268건에 1억2천만원에 달했습니다.
한편, 금감원은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7일부터 해킹으로 유출된 고객 명단을 10개 카드사에 전달해 FDS(부정사용방지시스템)를 등록해 정밀 감시하라고 지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