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얼굴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 중 하나이다. 요즘엔 외모도 경쟁력의 하나로 부각되는 추세로, 인상이 어둡거나 피곤해 보이면 사회생활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밖에 없다.
아무리 시원하고 또렷한 눈매를 가졌더라도 눈밑지방이 돌출돼 있으면 피곤하고 의욕 없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눈밑지방이 축적되면 다크서클이 선명해지고 눈가가 처져 보이며 눈밑 주름까지 초래된다.
눈밑은 관리 여하를 막론하고 나이가 들면 지방이 처지고 피부 탄력이 저하되는 곳으로 얼굴의 노화와 관련이 깊다. 실제로 눈 밑 지방이 심하게 처질 경우 얼굴 전체의 이미지를 나이 들어 보이게 하고, 너무 크면 바로 아래에 골이 깊이 패여 인상이 어두워 보인다.
다크서클은 보통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을 말하는데, 사람의 얼굴 전체를 어둡고 칙칙해 보이는 만드는 효과가 있다. 밝은 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크서클’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최근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 중 하나인 ‘눈밑지방’을 제거하려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리엔장 성형외과 김정배 원장은 “눈밑 지방은 유전적인 영향도 있지만 노화의 과정에서 탄력손실로 약하고 늘어지며 눈밑 지방주머니가 돌출됨에 따라 눈 밑에 불룩한 주머니가 생겨 다크서클이 발생한다”며 “이러한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적당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그러나 예방만으로는 세월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는 법. 이미 진행된 노화로 불룩하게 튀어나온 눈밑 지방은 간단한 눈밑 지방을 재배치 하거나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방법은 환자의 눈밑지방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근에는 주로 눈 안쪽 결막 부분을 따라 절개 후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겉으로 남는 흉터가 거의 없고 2~3일이면 일반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다크서클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눈밑에 탄력이 생기며 눈밑 주름이 개선되고 애교살이 생기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김 원장은 “눈밑지방제거 재배치 시술은 간단한 수술이지만 연령에 따라 근육과 피부의 두께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때문에 간단한 수술일지라도 전문의의 기술과 노하우에 따라 수술 경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