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1위인 삼성생명에서 전직원 6,700명 중 15%에 해당하는 1,000여명의 인력 감원 계획을 밝힌 가운데 KT와 금융권도 인력구조조정에 나서고 있어 취업난과 청년실업 문제가 다시금 대두되고 있다.
삼성증권 역시 3년차 이상 직원에게 희망퇴직을 받아 300-500명 감원을 예고했으며 한화생명, 하나대투증권, 우리투자증권, NH농협증권, 씨티은행 등 전 금융권에서 두루 구조조정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이처럼 기업 구조조정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명예퇴직을 미리 대비하는 젊은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어 안타까움을 산다. 구조조정을 앞둔 다수 기업들이 침통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는데 창업시장은 이와 반대되게도 소자본창업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키려는 젊은 창업주들로 인해 활기를 띠고 있다.
은퇴창업자 또는 청년실업 창업자가 늘어나면서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 아이템들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특히 외식창업과 개인창업의 장점을 살린 외식프랜차이즈창업의 경우 수익성과 안정성 모두를 기대할 수 있어 관심이 뜨거운데 그 중에서도 보쌈창업 ‘미스터보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외식프랜차이즈 미스터보쌈은 거품을 뺀 창업 비용으로 젊은 창업주들의 소자본창업을 도우면서 더욱 더 주목 받게 되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기물, 기기,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돕고 본사는 불합리한 추가 비용을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본사에서는 가맹점주의 원활한 매장 운영을 위해 현장운영 경험이 풍부한 슈퍼바이저를 지원하고 그에 더해 경영주 성향과 매장 형태를 고려하여 포장형인지 배달형인지 홀 운영 점포인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맞춤 창업을 돕고 있다.
외식프랜차이즈창업으로 미스터보쌈이 주목 받는 또 다른 이유는 차별화된 창업 아이템 때문이다. 웰빙 시대에 맞는 보쌈 메뉴와 저렴한 야식 메뉴 등 유행을 타지 않는 창업 아이템으로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미스터보쌈은 매장의 운영사례와 원가비율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운영 전략에 대한 자부심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미스터보쌈은 경쟁사 및 기타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에 비해 가격이 합리적이고, 규모 있고 안정된 우량 협력사 OEM제조로 식재와 물품 등 물류 공급과 배송 시스템이 안정적이어서 차별화된 전략, 양심적인 운영 회사로 평가 받고 있다.
미스터보쌈 관계자는 “효과적인 경영전략 연구 및 개발에 사력을 다한 결과 현재 1년 남짓 되었음에도 30여개 매장 오픈을 앞두고 있다. 과거와 달리 취업난이 지속되면서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젊은이가 늘고 있는데 창업준비 시 부대비용을 부담스러워하는 예비 창업주라면앞으로 50호점 계약 전까지 가입비 500만원면제 행사와 인테리어 직접투자가 가능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으로 상담을 받아보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한편, 미스터보쌈의 창업 관련 문의는 전화(02-2671-5379)를 이용하거나 홈페이지(www.mrbossam.co.kr)를 참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