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추돌사고와 관련해 서울 지하철이 사람·기계 한쪽에 의존하지 않는 안전관리시스템과 상황발생시 5분 안에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한다.
서울시는 지난 2일 발생한 상왕십리역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 이후 시민 불안이 제기됨에 따라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조직·인력·시설개선, 투자계획 등 주요 방안을 추진하고, 앞으로 시와 운영기관, 협력업체, 외부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지하철 운영시스템 개혁대책 T/F’를 구성해 보다 근본적인 과제들을 논의·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고 이후 서울시는 2호선 신호시스템 일제점검을 비롯해 1~4호선 전 구간의 첫 열차가 운행하기 전에 시설물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다음 주부터 7월말까지 1~9호선 신호시스템 전반에 대해 외부전문가와 특별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향후 예방 조치로는 사람, 기계는 100% 완벽할 수 없는 만큼, 어느 한쪽에만 의존하지 않는 이중·삼중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130여개 항목으로 구성된 국가기관의 승인체계인 ‘철도안전관리체계’를 도입해 안전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터널내 모니터링을 위해 첫 운행열차에 CCTV를 설치하고 분석반을 운영한다.
이번 사고에서 실효성에 의문이 대두된 매뉴얼은 현장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특히 5분 내에 상황전파와 시민보호,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내용의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해 추진한다.
또, 지하철 운영기관 전 직원의 ‘철도안전교육’ 수료를 의무화하는 등 긴급상황에 대한 대응교육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동차 경정비 등 10개 분야 243개에 이르는 외부 협력 회사에 대한 지도·감독이나 안전교육도 강화한다.
분야별 민간 철도전문가가 참여하는 투명한 합동점검·모니터링도 상시화한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노후 전동차는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현재 노선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관제센터를 ‘SMART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노후 전동차의 경우 올해부터 2호선 500량은 당초 계획보다 4년 앞당겨 2020년까지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2022년까지 교체하기 위해 예산 8,775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1호선 총 64량은 내년까지 대수선하고, 2호선은 최우선적으로 교체를 추진한다.
‘SMART 통합관제센터’는 내년 2월까지 건립 타당성조사 용역을 마치고, 설계와 건물 신축공사를 거쳐 오는 2019년 운영을 시작한다는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의 가장 큰 목표인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와의 공동 지향점인 만큼 칸막이 없는 협력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지하철 내진성능 보강이나 노후 시설 재투자, 무임수송 보전은 국비지원이 절실한 사항인데다, 무임수송 보전은 코레일 지원 수준 정도의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서울시 입장이다.
서울시는 지난 2일 발생한 상왕십리역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 이후 시민 불안이 제기됨에 따라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조직·인력·시설개선, 투자계획 등 주요 방안을 추진하고, 앞으로 시와 운영기관, 협력업체, 외부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지하철 운영시스템 개혁대책 T/F’를 구성해 보다 근본적인 과제들을 논의·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고 이후 서울시는 2호선 신호시스템 일제점검을 비롯해 1~4호선 전 구간의 첫 열차가 운행하기 전에 시설물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다음 주부터 7월말까지 1~9호선 신호시스템 전반에 대해 외부전문가와 특별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향후 예방 조치로는 사람, 기계는 100% 완벽할 수 없는 만큼, 어느 한쪽에만 의존하지 않는 이중·삼중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130여개 항목으로 구성된 국가기관의 승인체계인 ‘철도안전관리체계’를 도입해 안전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터널내 모니터링을 위해 첫 운행열차에 CCTV를 설치하고 분석반을 운영한다.
이번 사고에서 실효성에 의문이 대두된 매뉴얼은 현장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특히 5분 내에 상황전파와 시민보호,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내용의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해 추진한다.
또, 지하철 운영기관 전 직원의 ‘철도안전교육’ 수료를 의무화하는 등 긴급상황에 대한 대응교육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전동차 경정비 등 10개 분야 243개에 이르는 외부 협력 회사에 대한 지도·감독이나 안전교육도 강화한다.
분야별 민간 철도전문가가 참여하는 투명한 합동점검·모니터링도 상시화한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노후 전동차는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현재 노선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관제센터를 ‘SMART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노후 전동차의 경우 올해부터 2호선 500량은 당초 계획보다 4년 앞당겨 2020년까지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2022년까지 교체하기 위해 예산 8,775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1호선 총 64량은 내년까지 대수선하고, 2호선은 최우선적으로 교체를 추진한다.
‘SMART 통합관제센터’는 내년 2월까지 건립 타당성조사 용역을 마치고, 설계와 건물 신축공사를 거쳐 오는 2019년 운영을 시작한다는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의 가장 큰 목표인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와의 공동 지향점인 만큼 칸막이 없는 협력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지하철 내진성능 보강이나 노후 시설 재투자, 무임수송 보전은 국비지원이 절실한 사항인데다, 무임수송 보전은 코레일 지원 수준 정도의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서울시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