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퀀트 아이디어]
출연: 이경수 신영증권 연구원
* 1분기 어닝시즌 마무리 단계 진입
컨센서스 기준으로 127개의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했는데 예상치에 비해 실제치가 11.8%정도 높게 나오고 있다. 이것은 2012년 이후로는 처음 나타난 어닝 서프라이즈다.
* 이익 상향 리포트 증가
단기적으로 이익하향 조정폭은 완화되었다. 그리고 좋지 않았던 증권, 철강의 반등폭이 컸다. 국내 기업 이익이 가장 좋지 않았던 업종군들의 이익이 상향되면서 전반적인 국내 실적에 대한 바닥 심리가 나타난 것 같다.
하지만 향후 원화 강세, 미국의 독점 구조가 변하지 않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턴어라운드라고 이야기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
상향 조정되고 있는 업종으로는 방송/엔터, 은행, 섬유의복, 철강이 있다. 하향 조정되고 있는 업종으로는 조선, 기계, 호텔/레저, 백화점이 있다.
* 2분기 어닝 시즌 전망
정유, 화학, 철강, 건설, 기계, 조선 등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중국 모멘텀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국은 현재 강력한 모멘텀이 부각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산업재 업종의 2분기 성장은 기저효과로 볼 수 있다.
반면 자동차, 반도체는 역성장에 진입하게 된다. 원화 강세가 반영된다면 마이너스의 폭이 더 증가할 수 있다. 원화 강세가 된다는 것은 수출주의 비중이 큰 한국의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최근 이익 상향 종목
현대하이스코, CJ대한통운, CJ E&M, 우리금융, 한화손해보험, 유진테크, 인터로조, 컴투스, 휠라코리아, LS산전, AJ렌터카, 에스에프에이, 한샘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