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이달 중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 3천만대 고지를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는 "지난달 말 기준 글로벌 누적 판매 2,990만대를 달성했다"며 "올해 국내외 월 평균 판매량이 26만여대인 점을 감안하면 이달 중 글로벌 누적 판매 3천만대 돌파가 확실시 된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누적 판매 3천만대 기록은 지난 1962년 기아차 소하리 공장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3륜 화물차인 `K-360`을 생산, 판매한 지 52년만에 이룬 성과입니다.
특히 기아차는 지난 2000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면서부터 비약적으로 성장해 2003년 1천만대, 2010년 2천만대를 돌파했으며, 이번 3천만대 고지에 올라서기까지는 단 4년이 걸렸습니다.
기아차가 지금까지 판매한 3천만대는 기아차 베스트셀링카인 K5(전장 4,845mm 기준)를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경부고속도로(416km)를 175번 왕복할 수 있으며, 지구 둘레(40,000km)를 3.6바퀴 돌 수 있는 거리입니다.
그동안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7년 출시해 소형차급 대표 모델로 큰 인기를 모은 `프라이드`로 올해 4월말 기준 346만대입니다.
이어 1993년 출시한 세계 최초 승용형 SUV `스포티지`와 2002년 출시한 중형 SUV `쏘렌토`가 각각 311만대, 202만대 판매돼 뒤를 이었습니다.
기아차의 글로벌 누적 판매 3천만대 기록은 단연 수출이 주도했습니다.
올해 4월말까지 수출에서만 1천360만여대를 기록해 전체 누적 판매 대수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습니다.
기아차는 1975년 소형 상용차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 행 운반선에 선적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170여개국에 판매되는 우리나라의 대표 수출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기아차는 "1975년 1천400달러에 불과하던 대당 수출 단가도 지난해 1만3천800달러로 10배 가량 증가해 수익성 측면에서도 크게 개선됐고,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 증가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향상으로 괄목할만한 질적 성장도 이뤄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출과 더불어 글로벌 생산 거점 확보를 통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도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기아차는 현재 중국 74만대, 유럽 30만대, 미국 30만대 총 144만대 해외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18개 해외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해외 현지 공장이 본격 가동을 시작한 2002년 51% 수준이던 해외 판매 비중이 지난해는 84%까지 늘었습니다.
기아차는 향후 불확실한 대외 경영환경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선진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 속에서 ▲`제 값 받기` 통한 내실경영 강화 ▲해외 현지 맞춤형 전략 차종 출시 ▲친환경차 중심 연구 개발 투자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 ▲해외 현지 판매망 확대 등 다양한 경영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지난달 말 기준 글로벌 누적 판매 2,990만대를 달성했다"며 "올해 국내외 월 평균 판매량이 26만여대인 점을 감안하면 이달 중 글로벌 누적 판매 3천만대 돌파가 확실시 된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누적 판매 3천만대 기록은 지난 1962년 기아차 소하리 공장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3륜 화물차인 `K-360`을 생산, 판매한 지 52년만에 이룬 성과입니다.
특히 기아차는 지난 2000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면서부터 비약적으로 성장해 2003년 1천만대, 2010년 2천만대를 돌파했으며, 이번 3천만대 고지에 올라서기까지는 단 4년이 걸렸습니다.
기아차가 지금까지 판매한 3천만대는 기아차 베스트셀링카인 K5(전장 4,845mm 기준)를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경부고속도로(416km)를 175번 왕복할 수 있으며, 지구 둘레(40,000km)를 3.6바퀴 돌 수 있는 거리입니다.
그동안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7년 출시해 소형차급 대표 모델로 큰 인기를 모은 `프라이드`로 올해 4월말 기준 346만대입니다.
이어 1993년 출시한 세계 최초 승용형 SUV `스포티지`와 2002년 출시한 중형 SUV `쏘렌토`가 각각 311만대, 202만대 판매돼 뒤를 이었습니다.
기아차의 글로벌 누적 판매 3천만대 기록은 단연 수출이 주도했습니다.
올해 4월말까지 수출에서만 1천360만여대를 기록해 전체 누적 판매 대수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습니다.
기아차는 1975년 소형 상용차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 행 운반선에 선적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170여개국에 판매되는 우리나라의 대표 수출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기아차는 "1975년 1천400달러에 불과하던 대당 수출 단가도 지난해 1만3천800달러로 10배 가량 증가해 수익성 측면에서도 크게 개선됐고,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 증가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향상으로 괄목할만한 질적 성장도 이뤄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출과 더불어 글로벌 생산 거점 확보를 통한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도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기아차는 현재 중국 74만대, 유럽 30만대, 미국 30만대 총 144만대 해외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18개 해외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해외 현지 공장이 본격 가동을 시작한 2002년 51% 수준이던 해외 판매 비중이 지난해는 84%까지 늘었습니다.
기아차는 향후 불확실한 대외 경영환경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선진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 속에서 ▲`제 값 받기` 통한 내실경영 강화 ▲해외 현지 맞춤형 전략 차종 출시 ▲친환경차 중심 연구 개발 투자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 ▲해외 현지 판매망 확대 등 다양한 경영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