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항공안전 강화를 위해 한국공항공사 항행장비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19개의 강도 높은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연구개발 장비의 선정은 공사가 충분한 검토 없이 자체적으로 선정하던 방식에서 외부기관의 기획연구를 통해 정책적, 기술적,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된 경우에만 개발 장비를 확정해 개발하도록 했다.
개발업체 선정과 사업관리도 공사가 최저가로 입찰한 업체와 직접 계약해 관리하던 방식에서 항공분야 연구개발 전문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위탁하도록 해 국토부의 연구개발 절차를 준용하도록 했다.
연구개발 장비의 성능검증도 국토부에서 지정한 전문 인증기관에 위탁해 설계, 제작, 시험 등 모든 분야에서 품질이 확보된다는 것을 검증받도록 했다.
이를 위해 한국공항공사는 변화되는 연구개발 환경에 부합되도록 조직과 인력을 개편하고 안전관리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하며, 국토부는 연 1회 이상 한국공항공사의 추진사항에 대해 직접 점검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선으로 세계 수준의 안전과 성능이 보장되는 항행장비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연구개발 장비의 선정은 공사가 충분한 검토 없이 자체적으로 선정하던 방식에서 외부기관의 기획연구를 통해 정책적, 기술적,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된 경우에만 개발 장비를 확정해 개발하도록 했다.
개발업체 선정과 사업관리도 공사가 최저가로 입찰한 업체와 직접 계약해 관리하던 방식에서 항공분야 연구개발 전문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위탁하도록 해 국토부의 연구개발 절차를 준용하도록 했다.
연구개발 장비의 성능검증도 국토부에서 지정한 전문 인증기관에 위탁해 설계, 제작, 시험 등 모든 분야에서 품질이 확보된다는 것을 검증받도록 했다.
이를 위해 한국공항공사는 변화되는 연구개발 환경에 부합되도록 조직과 인력을 개편하고 안전관리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하며, 국토부는 연 1회 이상 한국공항공사의 추진사항에 대해 직접 점검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선으로 세계 수준의 안전과 성능이 보장되는 항행장비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