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지 않고 날씬해지려면? "식사량 30%만 줄이고..."

입력 2014-05-22 17:46  

노출의 계절 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 건강기능식품 업체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서러울 때가 언제냐는 질문에 ‘먹고 싶은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할 때(50%)’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다이어트 성공 후 가장 걱정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요요 현상(54%)’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운동`이라는 답이 49.3% 나와,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하지만, 2위인 식단 조절 역시 37.3%로, 먹는 것을 조절해야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많이 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굶지 않고 식사를 하면서도 날씬해지는 게 가능하긴 할까? LG생명과학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리튠이 굶지 않고 다이어트하는 노하우에 대해 조언했다.

★식사량, 평소보다 30%만 줄여라
굶지 않고 날씬해지려면 먼저 식사량을 평소보다 줄이는 것이 좋다. 평소 먹던 식사량의 30% 정도를 줄여 배불리 먹지 않는 식사 습관을 들여야 한다.
최근 반찬 가짓수를 3가지로 줄여 소박하면서도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식사법으로 “1식 3찬”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의 다이어트 비법이다. 밥을 먹기 전에 물을 마셔 포만감을 주거나 식사 시 양배추, 우엉, 배 등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먼저 섭취해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도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은 필수
천천히 먹는 것도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다.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은 음식물을 먹기 시작한 지 20분이 지나야 분비되기 때문에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면 적은 양의 식사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일본의 한 연구진은 음식을 천천히 섭취한 사람들의 평균 에너지 소비량이 음식을 빨리 섭취한 사람들의 약 25배라고 밝혔다.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는 식사 습관이 1년간 지속되었을 때 에너지 소비량의 차이는 지방 1.5kg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여유 있는 식사 습관이 다이어트에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흰 쌀밥 대신 잡곡밥
흰 쌀밥처럼 정제된 탄수화물로만 이뤄진 음식 섭취는 줄이고 잡곡밥이나 호밀빵 등 정제가 덜 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한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소화가 빨라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빠르게 전환되기 때문에 혈액 내 포도당(혈당) 수치를 급격히 높이게 되고, 혈액 내 포도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많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인슐린은 지방 생성을 촉진시켜 지방이 쉽게 축적되므로 살이 찌게 된다.

★염분을 적게 넣은 저염식
저염식을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염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높고 식욕을 자극한다. 또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체내에 수분이 필요한 양보다 많이 남는 ‘수분 저류’ 현상을 일으켜 손발이나 다리가 쉽게 붓고, 살이 쪄 보이게 한다.
저염식으로 식사를 하려면 조리 시 소금, 장류, 화학첨가물의 사용을 줄이고 조림 대신 찜이나 구이, 부침으로 조리법을 바꾸는 것이 좋다.

★체지방 분해 효과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섭취
굶지 않고 날씬해지는 다이어트 식사 습관을 몸에 익히는 동시에 몸 속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굶지 않고 식사 전후에 섭취해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리튠 다이어트 프로그램 ‘닥터핏 다이어트’는 주요 성분인 HCA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닥터핏 다이어트 비포밀(Dr. Fit Diet Before Meal)’과 CLA 성분이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체지방 분해를 촉진해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닥터핏 다이어트 애프터밀(Dr. Fit Diet After Meal)’ 2가지 제품을 하나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식사 전-식사-식사 후의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도와준다.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blue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