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보험사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위험기준자기자본(RBC)비율이 위험수준에 도달한 보험사들이 잇따라 자본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감독당국의 강화된 재무건전성 기준 때문에 보험사들의 총알확보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헌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생명보험사인 현대라이프가 지난주 1천억원 규모의 유상 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월말 기준 RBC 비율이 금감원의 권고수준인 150%보다 한참 못 미치는 122.7%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RBC는 가용자본 대비 요구자본을 나타내는 수치로써 이를 끌어올리기 위해서 보험사들은 통상적으로 유상증자나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가용자본을 늘리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현대라이프는 이번 유상증자로 RBC비율을 200%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현대라이프 관계자
"설립 후 인프라 구축 등 초기 투자사업비 지출과 보장성보험 판매 강화로 사업비가 많이 들었다. 증자 후에는 RBC비율을 200%까지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그린손해보험을 인수한 뒤 출범 1년을 맞은 MG손해보험도 이달 중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합니다.
이미 지난해 9월 200억원을 유상증자 한 바 있는 MG손보는 RBC비율이 지난해 말에 비해 50%나 급락하며 159%까지 떨어졌습니다.
RBC비율을 200% 이상은 유지하겠다는 김상성 MG손보 사장의 의지에 따라 대규모 유상증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MG손보 관계자
"6월 중에 대주주가 자본확충을 통해 정상적인 RBC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다. 지난해 9월 250% 수준 이상으로 맞추려 한다"
매각을 앞둔 KDB생명도 지난 4월 후순위채권 800억원을 발행했습니다.
KDB생명은 이번 후순위채 발행으로 RBC비율 168%에서 190% 수준으로 올라갈 전망입니다.
감독당국은 RBC 비율 신뢰수준을 기존 95%에서 99%로 높이는 강화된 건전성 평가방법을 도입하기로 했지만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내년초부터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 때문에 다가오는 하반기에는 자본확충에 나서는 보험사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보험사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위험기준자기자본(RBC)비율이 위험수준에 도달한 보험사들이 잇따라 자본 확충에 나서고 있습니다.
감독당국의 강화된 재무건전성 기준 때문에 보험사들의 총알확보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헌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생명보험사인 현대라이프가 지난주 1천억원 규모의 유상 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월말 기준 RBC 비율이 금감원의 권고수준인 150%보다 한참 못 미치는 122.7%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RBC는 가용자본 대비 요구자본을 나타내는 수치로써 이를 끌어올리기 위해서 보험사들은 통상적으로 유상증자나 후순위채 발행을 통해 가용자본을 늘리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현대라이프는 이번 유상증자로 RBC비율을 200%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현대라이프 관계자
"설립 후 인프라 구축 등 초기 투자사업비 지출과 보장성보험 판매 강화로 사업비가 많이 들었다. 증자 후에는 RBC비율을 200%까지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그린손해보험을 인수한 뒤 출범 1년을 맞은 MG손해보험도 이달 중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합니다.
이미 지난해 9월 200억원을 유상증자 한 바 있는 MG손보는 RBC비율이 지난해 말에 비해 50%나 급락하며 159%까지 떨어졌습니다.
RBC비율을 200% 이상은 유지하겠다는 김상성 MG손보 사장의 의지에 따라 대규모 유상증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MG손보 관계자
"6월 중에 대주주가 자본확충을 통해 정상적인 RBC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다. 지난해 9월 250% 수준 이상으로 맞추려 한다"
매각을 앞둔 KDB생명도 지난 4월 후순위채권 800억원을 발행했습니다.
KDB생명은 이번 후순위채 발행으로 RBC비율 168%에서 190% 수준으로 올라갈 전망입니다.
감독당국은 RBC 비율 신뢰수준을 기존 95%에서 99%로 높이는 강화된 건전성 평가방법을 도입하기로 했지만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내년초부터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 때문에 다가오는 하반기에는 자본확충에 나서는 보험사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