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익산역에서 부용역 사이 구간의 곡선 구간이 직선화 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호남고속철도 구간 가운데 익산역과 부용역 사이 평화육교 인근의 급곡선 선로를 6월 말까지 직선 선로로 개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노선은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와 함께 KTX도 혼용 운행되는 선로지만, 선로의 곡선정도가 심해 안전을 위해 80km/h이하 속도로 운행하고 있다.
철도공단은 지난 6월10일 우선 상행선을 직선화 한데 이어, 고속열차의 운행에 적합하도록 기존 50kg/m레일을 60kg/m으로 중량화해 안전도를 향상시켰으며, 하행선은 금년 6월말까지 직선화시킬 예정이다.
공단측은 직선화가 완료되면 익산역에서 부용역간 열차운행이 당초 80km/h에서 150km/h로 빨라지고, 열차 운행의 안정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호남고속철도 구간 가운데 익산역과 부용역 사이 평화육교 인근의 급곡선 선로를 6월 말까지 직선 선로로 개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노선은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와 함께 KTX도 혼용 운행되는 선로지만, 선로의 곡선정도가 심해 안전을 위해 80km/h이하 속도로 운행하고 있다.
철도공단은 지난 6월10일 우선 상행선을 직선화 한데 이어, 고속열차의 운행에 적합하도록 기존 50kg/m레일을 60kg/m으로 중량화해 안전도를 향상시켰으며, 하행선은 금년 6월말까지 직선화시킬 예정이다.
공단측은 직선화가 완료되면 익산역에서 부용역간 열차운행이 당초 80km/h에서 150km/h로 빨라지고, 열차 운행의 안정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