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들이 9개 업종에서 세계 10위 내 이름을 올렸지만 생활산업 업종에서는 시장 내 존재감이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CEO스코어는 국내외 대기업들의 지난해 글로벌 배출 순위를 조사한 결과 주요 22개 업종 가운데 IT, 자동차, 철강, 조선기계, 해운 등 9개 업종에서 10위 안에 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TV, 모니터, 백색가전 등 가전 업종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세계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조선 업종에서는 1위를 차지한 현대중공업을 선두로 국내 기업 6곳이 10위권에 포진했습니다.
휴대전화와 반도체, 철강 등 3개 업종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2위에 오르며 선두 기업을 바짝 추격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휴대전화와 반도체에서 각각 1328억 달러와 358억 달러 매출을 올리며 애플(1710억 달러)과 인텔(527억 달러)과의 격차를 줄였습니다.
이 밖에도 완성차, 자동차부품, 해운, 통신 등 4개 업종에서도 국내 대표기업들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반면 화장품이나 유통, 제약, 인터넷 등 생활산업 업종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세계 시장 내 존재감은 미미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 업종에서 매출액 30억 달러로 13위를 기록했지만, 1위인 로레알(316억 달러)과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입니다.
또한 `라인(LINE)`으로 세계 시장을 두드리고 있는 네이버의 매출(22억 달러)도 인터넷 업종 1위 기업인 구글(598억 달러)의 3.7%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은 건설, 방위산업, 우주산업, 주류, 패션 등의 업종에서 맥을 추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CEO스코어는 국내외 대기업들의 지난해 글로벌 배출 순위를 조사한 결과 주요 22개 업종 가운데 IT, 자동차, 철강, 조선기계, 해운 등 9개 업종에서 10위 안에 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TV, 모니터, 백색가전 등 가전 업종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세계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조선 업종에서는 1위를 차지한 현대중공업을 선두로 국내 기업 6곳이 10위권에 포진했습니다.
휴대전화와 반도체, 철강 등 3개 업종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2위에 오르며 선두 기업을 바짝 추격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휴대전화와 반도체에서 각각 1328억 달러와 358억 달러 매출을 올리며 애플(1710억 달러)과 인텔(527억 달러)과의 격차를 줄였습니다.
이 밖에도 완성차, 자동차부품, 해운, 통신 등 4개 업종에서도 국내 대표기업들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반면 화장품이나 유통, 제약, 인터넷 등 생활산업 업종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세계 시장 내 존재감은 미미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이 화장품 업종에서 매출액 30억 달러로 13위를 기록했지만, 1위인 로레알(316억 달러)과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입니다.
또한 `라인(LINE)`으로 세계 시장을 두드리고 있는 네이버의 매출(22억 달러)도 인터넷 업종 1위 기업인 구글(598억 달러)의 3.7%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은 건설, 방위산업, 우주산업, 주류, 패션 등의 업종에서 맥을 추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