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학회들이 기존 오프라인 투고방식에서 점차 온라인 투고방식으로 바뀌는 트렌드에 따라 온라인 논문투고심사시스템 도입을 서둘러 사용하고 있는 반면 신생학회들은 기존 시장가가 높게 책정되어 있어 도입을 망설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학술단체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인 메드소프트는 지난 3월 온라인 논문투고심사시스템을 개발하여 출시하였다고 전했다.
메드소프트 측이 개발한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은 기존방식인 이메일을 통한 투고에서의 단점을 보안하고, 실시간 진행상황을 이메일 또는 SMS로 알려주어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며 더불어 불필요한 시간소모를 줄였다.
또한 각종 학회에 투고되는 논문의 접수에서 심사, 출판까지의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논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메드소프트 강영실 대표는 “단체의 부담을 줄이고자 저예산으로 구축 가능하게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학회의 특성에 맞게 필요한 내용으로 커스트마이징이 가능하여 논문심사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며 개발취지는 “예산이 많지 않은 단체도 저렴하게 구축을 할 수 있고, 학회발전 및 합리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소프트에서는 학회 홈페이지 관리 및 학술행사, 학회지, E-CRF 등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 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medsoft.co.kr 혹은 블로그blog.naver.com/med_soft를 통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블로그는 학회 관련된 많은 정보를 서비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