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국제 브랜드 카드 '다변화' 시동

홍헌표 기자

입력 2014-07-21 14:01  

<앵커>
요즘같은 휴가철에 해외에 나가서 카드를 사용할 때는 주로 비자나 마스터카드의 로고가 찍혀있는 국제브랜드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카드사들은 비자나 마스터카드 말고도 아멕스나 JCB 등 다양한 국제브랜드 카드와 제휴한 카드를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홍헌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주 KB국민카드는 `케이월드(K-World)`라는 새로운 해외 결제 고유 브랜드를 내놨습니다.

일본계 국제브랜드 카드사인 JCB와 연계해 해외 JCB 가맹점에서는 추가적인 연회비 없이 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기존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지불하던 결제금액의 1%에 해당하는 수수료는 절반으로 낮췄습니다.

하나SK카드와 신한카드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와 손을 잡았습니다.

지난 17일 하나SK카드는 아멕스와 제휴를 통해 미국달러로 결제시 이용수수료가 없는 `글로벌페이 체크카드`를 출시했습니다.

신한카드도 지난 9일 전세계 아멕스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면서도 국내 카드이용시 수수료가 없는, `S&`카드를 선보였습니다.

한편, 비씨카드가 지난 2011년 해외 가맹점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내놓은 글로벌카드는 3년만에 500만장이 넘게 발급됐습니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비자나 마스터 등 대표적인 국제브랜드 카드가 아닌 다른 브랜드와 제휴를 맺는 이유는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올해 1분기 기준 우리나라 사람들의 해외사용시 비자와 마스터 카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85.6%.

3년전 보다 10%포인트 가까이 점유율이 오르며, 시장지배력이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비자와 마스터 두 회사는 모두 카드 이용수수료가 타사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국내외 겸용카드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한 금액에도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 비자와 마스타카드는 수수료가 0.04%로 아멕스와 JCB에 비해 높았습니다.

한 해에 수수료로만 빠져나가는 돈은 1천억원이 넘어 카드사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수료 비용을 줄이고, 비자와 마스터의 영향력 아래에서 벗어나기 위한 국내 카드사들의 움직임은 더욱 빨라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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