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하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쌍꺼풀 수술을 떠올린다. 실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성형수술은 쌍꺼풀 수술로,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을 만큼 가장 보편화된 성형수술이기도 하다. 이처럼 쌍꺼풀 수술이 많은 이유는 수술 비용이 상대적으로 다른 부위에 비해 낮은데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다. 특히 쌍꺼풀 수술만 해도 눈이 작고 답답한 느낌 대신 시원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꼭 고민하는 수술이다. 최근에는 10대들도 쌍꺼풀수술을 `쌍수`라고 표현하며 큰 관심을 갖고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쌍꺼풀 수술이 늘어나면서 불만족 사례도 늘어나며 이로 인한 재수술 역시 가장 많이 이뤄진다. 성형을 신중하게 판단하고 전문 병원이나 유명한 곳에서 받는 연예인들 조차도 부작용을 겪기도 한다. 쌍꺼풀 수술은 간단한 시술로 여길 수 있지만 시술 의사의 섬세한 손기술과 미적 감각에 따라 결과와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술 전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수술방법과 모양을 선택해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쌍꺼풀 수술은 일반적으로 매몰법, 절개법, 부분절개법 등의 방법으로 구분된다. 매몰법은 눈꺼풀의 안쪽 피부와 근육을 묶는 간단한 방법의 쌍꺼풀 수술로, 수술 시간이 20분 정도로 짧다. 회복이 빨라 2~3일이 지나면 화장이 가능하다. 피부가 아직 처지지 않은 10대나 20대에게 적합한 시술이다.
절개법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술 방법으로, 매몰법에 비해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후 2~3개월이 지나면 쌍꺼풀 라인이 완전히 자리잡는다. 피부 처짐이 심하거나 피부, 근육이 두껍고, 지방이 많은 경우 적합한 수술법으로 시간이 지나도 잘 풀리지 않는다.
부분절개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의 단점을 보완한 수술법이다. 먼저 2~3mm 정도 피부를 절개하고 바깥쪽 지방을 일부 제거한 후 봉합하는 수술법이다.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된다. 절개법에 비해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잘 풀리지 않으며, 지방 제거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눈꺼풀 처짐이 없으면서 눈꺼풀이 상대적으로 두꺼워 쌍꺼풀이 풀릴 확률이 높은 사람에게 주로 시술된다.
최근에는 쌍꺼풀 수술 시 앞트임이나 뒤트임과 같은 눈매 교정술을 시행하면 더욱 자연스럽고 선명한 눈매를 만들 수 있다. 앞트임(내안각트임)은 동양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몽고주름을 제거해 눈이 좀 더 커 보이고 눈매가 시원하게 보이도록 한다. 눈의 뒤꼬리가 치켜 올라간 경우에는 몽고주름 교정과 함께 뒤꼬리에 맞춰 높여 주면 전체적으로 온화한 느낌을 준다. 몽고주름 때문에 눈이 작아 보이거나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시술법이다.
뒤트임(외안각트임)은 눈의 양 바깥쪽을 트는 수술법으로, 매력적인 눈매로 변화와 함께 눈꼬리가 처지는 효과가 있어 눈매가 사나워 보이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눈의 상하 높이보다 좌우 길이가 짧은 경우, 눈꼬리가 올라가 매서운 눈매를 갖고 있는 경우, 사시처럼 눈이 몰려 보이는 사람에게 주로 시술된다.
대전 플러스성형외과 이승렬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쌍꺼풀 수술은 눈 근육과 눈꺼풀 상태, 피부의 두께, 몽고 주름의 유무, 흉터가 쉽게 생기는 체질 등 개인 차를 충분히 고려해 수술할 수 있는 노하우가 요구되는 성형수술이다. 대중화 된 수술이라고 누구에게나 간단한 수술이 아니며, 충분한 수술경험과 미적 감각까지 더해져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다른 성형술도 마찬가지지만 단순히 저렴한 비용에만 현혹되어 선택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