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선박의 안전 운항을 돕는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HiCASS)`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항해 중인 선박이나 해상의 암초 등 각종 위험물을 최대 50km 밖에서 자동으로 탐지해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항로를 제안하고, 항해사의 행동지침 등을 안내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LNG선, 컨테이너선 등 선종별 운항 특성과 파고(波高), 해류, 바람 등 환경적인 변수를 고려해 위험 정보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주의`, `위기`, `위험` 3단계로 충돌 위험도를 알려 선박 운항의 안전성을 한층 향상시켰다고 회사측은 전했습니다.
`자동 레이더 추적장치(ARPA)`,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전자해도시스템(ECS)` 등 선박항해시스템과 연동되는 이 시스템은,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충돌방지규정(IMO COLREGS)에 따라 위험물의 위치와 거리 등 모든 정보를 종합, 분석하게 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부터 6개월간 소형 선박을 이용해 안정성을 검증하고, 지난 5월과 6월에는 1만3천8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16만2천입방미터(㎥)급 초대형 LNG선에 적용해 시스템 성능 평가를 마쳤습니다.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은 장기 운항을 통해 성능과 안정성 평가를 마친 뒤 오는 2016년부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에 개발한 충돌회피 지원시스템은 향후 선박의 안전 운항에 큰 역할을 하고, 국내 조선산업의 신성장 동력인 스마트십을 한 단계 진화시킬 수 있는 운항지원시스템과 통합항해시스템(INS)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항해 중인 선박이나 해상의 암초 등 각종 위험물을 최대 50km 밖에서 자동으로 탐지해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항로를 제안하고, 항해사의 행동지침 등을 안내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LNG선, 컨테이너선 등 선종별 운항 특성과 파고(波高), 해류, 바람 등 환경적인 변수를 고려해 위험 정보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주의`, `위기`, `위험` 3단계로 충돌 위험도를 알려 선박 운항의 안전성을 한층 향상시켰다고 회사측은 전했습니다.
`자동 레이더 추적장치(ARPA)`,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전자해도시스템(ECS)` 등 선박항해시스템과 연동되는 이 시스템은,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충돌방지규정(IMO COLREGS)에 따라 위험물의 위치와 거리 등 모든 정보를 종합, 분석하게 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부터 6개월간 소형 선박을 이용해 안정성을 검증하고, 지난 5월과 6월에는 1만3천8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16만2천입방미터(㎥)급 초대형 LNG선에 적용해 시스템 성능 평가를 마쳤습니다.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은 장기 운항을 통해 성능과 안정성 평가를 마친 뒤 오는 2016년부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에 개발한 충돌회피 지원시스템은 향후 선박의 안전 운항에 큰 역할을 하고, 국내 조선산업의 신성장 동력인 스마트십을 한 단계 진화시킬 수 있는 운항지원시스템과 통합항해시스템(INS)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