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은행과 카드사의 영역이던 금융시장에 IT기업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천송이 코트’ 논란으로 온라인 결제 장벽이 낮아진데다, 스마트폰 확산으로 모바일 송금·결제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카카오에 이어 네이버도 모바일 결제 시장에 진출할 전망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에게 돈을 송금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공인인증절차 없이 물건을 살 수 있는 결제 서비스를 이르면 다음 달 선보입니다.
이를 위해 15개 시중은행, 9개 카드사와 손잡고 소액 송금 서비스인 ‘뱅크월렛 카카오’와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그룹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밴드’에 송금 기능을 더할 전망입니다.
<인터뷰> 이승신 네이버 부장
“밴드에 외부 송금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도입여부나 시기 등에 대해서는 최종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밴드 기능 중 회비를 참석자 수에 맞춰 나눠 낼 수 있는 `N빵 계산기`에 모바일 송금 기능 추가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명의 모임에서 비용이 10만원이 나왔다면 `N빵 계산기`를 통해 1인당 2만원이라는 회비가 즉시 계산되고, ‘회비내기’(가칭)라는 버튼을 눌러 송금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측은 그러나 송금기능이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결제 대행업체를 통해 송금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어서 ‘플랫폼 역할’에 불과하다며 금융사업 진출 시각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선 이 같은 IT기업의 금융시장 진출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분석입니다.
스마트폰 보급과 광범위한 서비스 이용자 기반 덕에 모바일 금융 시장 진입이 쉬운데다, 이를 선점하면 오프라인 시장과 연계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2017년이면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이 7210억 달러, 우리돈 735조 원으로 큰 장이 서는 만큼, 이를 선점하기 위한 IT 기업들의 경쟁이 한층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
은행과 카드사의 영역이던 금융시장에 IT기업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천송이 코트’ 논란으로 온라인 결제 장벽이 낮아진데다, 스마트폰 확산으로 모바일 송금·결제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카카오에 이어 네이버도 모바일 결제 시장에 진출할 전망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에게 돈을 송금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공인인증절차 없이 물건을 살 수 있는 결제 서비스를 이르면 다음 달 선보입니다.
이를 위해 15개 시중은행, 9개 카드사와 손잡고 소액 송금 서비스인 ‘뱅크월렛 카카오’와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도 그룹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밴드’에 송금 기능을 더할 전망입니다.
<인터뷰> 이승신 네이버 부장
“밴드에 외부 송금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도입여부나 시기 등에 대해서는 최종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밴드 기능 중 회비를 참석자 수에 맞춰 나눠 낼 수 있는 `N빵 계산기`에 모바일 송금 기능 추가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명의 모임에서 비용이 10만원이 나왔다면 `N빵 계산기`를 통해 1인당 2만원이라는 회비가 즉시 계산되고, ‘회비내기’(가칭)라는 버튼을 눌러 송금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측은 그러나 송금기능이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결제 대행업체를 통해 송금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어서 ‘플랫폼 역할’에 불과하다며 금융사업 진출 시각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선 이 같은 IT기업의 금융시장 진출은 당연한 수순이라는 분석입니다.
스마트폰 보급과 광범위한 서비스 이용자 기반 덕에 모바일 금융 시장 진입이 쉬운데다, 이를 선점하면 오프라인 시장과 연계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2017년이면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이 7210억 달러, 우리돈 735조 원으로 큰 장이 서는 만큼, 이를 선점하기 위한 IT 기업들의 경쟁이 한층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