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과 윤곽은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군다나 몇 해 전부터 불어온 작은 얼굴, V라인 얼굴 열풍은 식을 줄을 모르고 여성에 이어 남성에게 까지 여파가 이어지면서 수술이나 시술 등 예쁜 얼굴형을 갖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이들이 더욱 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각진 사각턱을 가진 이들의 콤플렉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사각턱을 가진 사람은 상대적으로 억세 보이고 사나운 인상을 줄 수 있는데 특히 지금 같은 여름이 되면 다이어트 열풍으로 살이 빠지면서 각진턱이 더욱 도드라지는 경우가 많다. 사각턱의 경우에는 머리카락으로 가리고 다니거나 사진을 찍고 난 후 보정을 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 사각턱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큰 수술이라는 두려움과 긴 회복기간을 가져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사각턱 수술을 하고싶다고 해서 바로 시행에 옮기기란 쉽지 않다.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 성형을 했다는 이유로 무작정 일을 미루고 쉴 수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효과를 주는 보톡스나 마사지로 만족하고는 한다.
하지만 성형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갖고 제대로 알아본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이미 `귀뒤사각턱 수술`이 유행이다. 귀뒤사각턱 수술은 귀 뒷쪽 2.5cm를 절개하여 절제할 부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정확히 절제할 수 있는 수술이다.
무엇보다 빠른 회복력 때문에 주말에 수술하고 월요일에 출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귀뒤사각턱 수술이 다른 수술법에 비해 회복이 빠른 이유는 적은 붓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입안 절제를 할 때와 비교했을 때 입술 주변이 붓게 될 일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만큼 붓기도 적고 회복이 빠르다.
안면윤곽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오인성형외과의 위성윤 원장은 "귀뒤사각턱 수술의 또 다른 장점은 전신마취가 아닌 수면마취로 수술이 시행된다는 점이다"라고 밝혔다. 위 원장의 말에 따르면 귀뒤사각턱 수술의 경우 입안절개를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입안으로 혈액이나 기타 식염수가 들어갈 일이 전혀 없고 따라서 기관지 삽입관 없이 기도확보가 가능하고 수술시간이 짧아 수면마취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한다. 전신마취에 따른 사건사고로 불안감과 부담감을 갖는 이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헌데 가끔은 사각턱 수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과 별 다를 바 없어 보인다는 이들을 볼 수 있다. 위성윤 원장은 이에 대해 `피질절제술과 근육절제술이 병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각진 사각턱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선천적으로 턱 뼈가 양 옆으로 벌어지면서 넓어지는 경우와 턱 뼈 주위 저작근이 과도하게 발달되어 후천적으로 턱이 더욱 넓고 커진 경우이다. 평범한 사각턱의 경우에는 귀뒤사각턱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턱 뼈 자체가 워낙 두껍거나 턱 주위 저작근이 발달한 경우에는 사각턱만 절제한다고 해서 완벽한 정면효과를 절대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사각턱 수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수술을 진행하는 이들이 이러한 경우에 속한다. 완벽한 정면효과를 위해서는 턱뼈 구조 중 가장 바깥쪽 한 층을 절골 제거하는 피질절제술 혹은 근육자체를 절제해 내는 근육절제술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정면에서 보아도 갸름한 V라인 얼굴을 가질 수 있다.
위성윤 원장은 "귀뒤사각턱 수술과 함께 피질절제술과 근육절제술도 귀뒤로 수술할 수 있으며 수면마취로 진행된다. 다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절제된 뼈와 피질, 그리고 근육을 눈으로 직접 확인시켜줄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수술 전 미리 확인한 뒤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수술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