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차이나 뷰]
출연: 조용찬 미중산업경제연구소장
7월 中 경제, 내수 관련 중심 `악화`
중국 부동산에 주목해야 할 점은 가격 하락 보다 거래 면적이 줄고 있는 것이다. 집 값이 10%만 하락하더라도 소비나 생산은 2~3% 정도 감소하게 된다. 투자는 5% 포인트 떨어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경제에도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중국의 소매판매는 이미 하락폭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의 소비와 관련된 부분들이 계속 위축을 당할 수 있는 부분은 모니터링을 조금 더 강화시켜야 될 시점으로 보인다.
현재 부동산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투자와 소비가 중국 경제 성장을 대부분 이끌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7월의 중국의 생산, 투자, 소비가 모두 위축됐다. 특히 투자가 상당히 중요하다. 이 때문에 앞으로 중국과 관련된 투자는 위축될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전통산업이라 할 수 있는 철강, 시멘트는 공급 과잉 속에서 가격 하락 압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또한 지방 정부의 재원에 40%는 부동산 거래와 관련돼서 얻어지는 만큼 이 부분이 위축됐다는 것은 그림자 금융과 관련한 이재 상품이라든지 이쪽에서 자금을 유입해야 되는데 이 자금 흐름이 최근 들어서 금리가 6% 이상 급등했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의 자금난은 앞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1일, 中 8월 HSBC 제조업PMI 속보치
8월 HSBC의 제조업PMI는 51.5로 7월 51.7보다 0.2%Pt 하락할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신규 대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고, 여름철이라는 수요 둔화 계절에 들어 갔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 침체까지 겹쳐 수요 위축이 산업생산, 소매판매, 발전량과 같은 선행지표들은 악화시키고 있다.
더욱이, 최근 위안화 절상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현재 중국의 위안화가 5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함에 따라 제조업과 관련된 가공 무역기업들의 마진율이 2~3%에 불과하기 때문에 앞으로 중국과 관련된 수출도 조금씩 위축될 가능성도 높다.
中 정부, 신규 수요 자극책 발표 가능성
3분기 GDP성장률은 작년 3분기 성장률이 7.8%로 상대적으로 높았던 역기저 효과로 7.5% 달성이 힘들 수 있어 새로운 수요 자극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의 침체에 있는 만큼 규제 완화 정책이 일부 도시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뿐만 아니라 올해 133조 원에 달하는 철도 투자가 착공이 된다. 이 중에 45조 원을 앞당겨 완공시킬 예정으로 있다. 주택개량사업을 비롯해 수도권 인프라 투자 사업, 환경과 관련된 투자를 앞으로 계속 확대시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금리 인하 가능성은 높지 않다.
中 베이다이허 회의 주요 내용
중국 공산당 원로와 현 최고 지도부가 모여 주요 정책과 관련된 사항을 의논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회의다. 지난 8월 1일부터 보름간에 거쳐 개최가 됐었다. 여기에서는 가을에 열릴 4중전회에서 다룰 당론이나 대규모 인사와 관련된 이야기, 경제정책, 대일 관계와 관련된 외교 정책방향이 정해진 것 같다.
원로들은 시진핑 지도부의 부패척결 운동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 정쩌민파 인사의 실각이 잇따를 전망이다. 또한 국영기업 개혁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규제 완화, 민간 시장 개방, 금융 외환시장 개혁과 같은 조치들이 진행이 된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 증시에서도 하반기부터는 새로운 주도주들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中 증시 `3분기 상승 장세`
부동산 가격이 하락했다는 것은 투자 자금들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중국 증시와 관련해서는 호재가 될 것 같다. 또한 경기 부양을 위해서 인프라 투자와 같은 새로운 공급과 수요 정책들을 계속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국유 기업이 개혁이 되면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지기 때문에 향후 중국 증시는 3분기를 기준으로 2350포인트까지는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中 국유기업 개혁 진행중 `호재 작용`
중국 전체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국유 기업의 비중은 서서히 하락하고 있다. 대신 민간 기업, 외자계 기업이 계속 약진하고 있기 때문에 민간 기업의 국유 기업에 주입하는 정책들을 쓸 수 밖에 없다.
중국은 현재 미국과 일본 다음에 의약품 시장에서 3위지만 앞으로 3년 뒤에는 세계 2위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나라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기업과 관련된 종목들을 찾아내는 작업들이 활발해질 것이다.
또한 중국의 환경과 관련된 규제들이 강화되면서 천연가스 보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계절이 된다. 이와 관련해 천연가스 수급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천연가스 수급 상황도 앞으로 개선이 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가스 관련 기업들, 건설 기업들이 향후 중국 경제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