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엿보기] '연애의 발견' 공중파 로맨스물, 이제 신데렐라 스토리를 벗었다

입력 2014-08-20 07:22  


신데렐라 스토리가 주를 이루던 로맨스물의 판도가 뒤바꼈다.

그동안 공중파의 로맨스물은 대부분 신데렐라 스토리였다. SBS `파리의 연인`이 뜬 후로 김은숙 작가는 스타 작가의 반열에 올랐으며 그 후로 `시크릿 가든` `신사의 품격` `상속자들`을 연이어 히트시켰다. 미묘하게 비틀었지만 재벌 주인공, 혹은 완벽남이 등장하는 신데렐라 스토리였다.

신데렐라 스토리까지는 아니어도 홍자매의 `미남이시네요` `최고의 사랑` `주군의 태양` 등도 완벽한 남자주인공을 내세우며 여심을 흔들었다.

공중파가 신데렐라 스토리에 집중하는 사이 그러는 사이 케이블에서는 다양한 로맨스물이 폭발적으로 흘러나왔다. 그 중에서도 `로맨스가 필요해`는 특별한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을 내세우는 대신 현실적인 연애를 담으면서 폐인을 양성했다. 수많은 공감과 팬들이 생기면서 `로필` 시리즈는 그 인기를 굳혔다.

`로필` 시리즈를 성공으로 이끈 정현정 작가는 다시 공중파로 넘어왔고 이 현실 연애를 또 다시 만들어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적어도 `로필`의 수많은 팬들은 "로필의 공중파 버전" "로필 시즌4"라며 기뻐했다.

연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연애의 발견`과 정유미가 올랐고 각종 SNS에서도 `연애의 발견`에 대한 이야기가 수두룩하다. 이제 더 이상 멋진 남자 주인공과 신데렐라가 되는 코드로 로맨스물을 이끄는 것이 정담은 아닌 셈이다.

19일 방송된 KBS2 월화드라마 `연애의 발견`(김성윤, 이응복 연출/정현정 극본) 2회에서는 과거 연인이었던 정유미와 에릭이 어떻게 만났고 어떻게 헤어졌는지 그려졌다.

특히 정유미와 에릭이 헤어지는 부분은 2030 세대에게 큰 공감을 받았다. 물론 여자 쪽이 더 그렇다. 외롭다고 느끼는 순간, 남자가 나보다 더 중요한게 생겼다고 생각되는 순간, 그리고 나에게 더 이상 예정만큼 애정을 쏟지 않는다고 느끼는 순간 여자는 헤어짐을 내뱉는다. 그 사건이 얼마나 소소하고, 얼마나 드라마틱한가는 중요하지 않다.

함께 여행을 떠나는 길에 싸우다가 내뱉는 듯한 그 상황이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이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이 얼마나 배경이 멋지고, 멋있는 사람이냐가 아니라 리얼한 상황과 주옥같은 대사가 사랑받는 비결인 셈이다.

앞으로 정유미를 통해서 또 우리는 얼마나 우리의 지난 연애들을 떠올리게 될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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