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은퇴 자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소액투자로 연금과 같은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외국인 부동산 임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은행 예금 금리는 실질적인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한지 오래고 펀드나 주식의 경우 안정성을 장담하기가 힘든 상황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주택 임대 사업이 기존 은퇴 준비의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외국인, 특히 주한미군 밀집지역에서 주한 미군을 대상으로 한 주택 임대의 경우 개인 간의 거래로 이루어지는 국내 임대시장과 달리 군 부대의 관리 하에 집주인과 계약을 체결한 후 임대료를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임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국내에 주둔하는 미군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동산 투자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8 ~ 9,000만원의 투자로 즉시 월 임대료를 15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외국인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있다 보니 최근에는 준공 계획 단계에서부터 외국인 맞춤형으로 건설되는 단지들이 있다. 미군의 밀집도가 높은 평택, 송탄 지역이 대표적인데,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2룸 이상의 주거공간과 체력단련장, 야외 수영장 등 부대시설과 보안시설을 갖춘 주택단지는 드물기 때문에 빠르게 분양이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단지로 평택 드림캐슬빌리지가 있다. 미군의 오산 비행장과 인접거리에 위치한 이곳은 외국인들이 선호할 만한 주거환경과 부대시설, 500여 세대 규모의 미공군 전용 주거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단지 내에는 옥외수영장, 조깅장, 공원, 바베큐장, 당구장, 수영장,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체육, 생활문화 시설을 겸비하고 있으며 외국인들의 스타일에 맞는 인테리어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점 역시 평택 드림캐슬만의 장점이다. 자동차로 10분 이내에 송탄역과 시외버스터미널이 위치해 있으며 쇼핑타운, 병원 등 생활편의 시설과의 접근성도 좋고, 2015년 완공되는 평택 ~ 수서 간 KTX가 완공되면 서울 강남을 20분 내에 진입할 수 있다. 또한 인근에 개발중인 고덕국제신도시 및 삼성반도체단지, LG디지털파크가 들어서고 있어 투자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분양 관계자는 “외국인 전용 렌탈주택의 경우 실제 해당 지역에 임대 주택에 대한 수요가 있는지, 해당 렌탈주택이 외국인들의 취향에 맞게 주거환경, 각종 체육시설 및 생활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하며 “외국인 렌탈주택은 장기적인 수요가 있는 만큼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원하는 예비 은퇴자들에게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평택 드림캐슬 빌리지에 대한 자세한 분양정보는 전화 (031-688-7297)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