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간호학과 설치 전문대학이 신성대, 계명문화대, 안산대 등 총 53개로 늘어난 가운데 3년제 간호학과 졸업자들의 4년제 학사학위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3년제 대학 졸업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를 간호 실무 인력으로 일원화하려는 간호 인력 개편안의 추진으로 인해 4년제 학사학위를 미리 취득하여 이에 대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3년제 간호대학 졸업자들의 4년제 학사학위 취득 방법은 방송통신대 편입, 학점은행제, RN-BSN, 간호독학사 시험이 있으나 방송통신대 편입, 학점은행제, RN-BSN의 경우 과정이 매우 어렵고 비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반해 간호독학사 시험은 간호사 면허증 보유와는 관계없이 간호 3년제 대학 졸업자나 간호 4년제 대학에서 3학년까지 수료 또는 105학점을 보유한 경우에 응시가 가능하며 11월에 있는 4단계 단 한 번의 시험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현직 간호사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에 국내 최대 독학사 전문 브랜드 학사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지식과미래(대표 백영호)는 2014년 간호독학사 100% 합격을 위한 오프라인 총정리 특강을 국내 최초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10월 18일 연세대학교 공학원에서 8시간에 거쳐 진행될 간호독학사 오프라인 총정리 릴레이 특강은 학사캠퍼스 전공교수진이 그동안 축적된 기출경향을 바탕으로 짚는 시험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이론과 직접 출제한 순도 높은 실전모의고사 풀이로 구성되는데, 특히 그동안 관련법이 개정된 ‘간호윤리와 법’은 개정법률만 별도로 정리한 개정법 완벽해부정리 시간을 별도로 배려하여 고득점을 노리는 수험생들에게는 더없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간호과정론 안진아 교수는 "그동안 카페 등을 통해 복원된 출제경향을 반영한 핵심 출제포인트 특강, 기출경향과 예시문제 분석을 통해 직접 출제한 모의고사풀이 특강으로 진행될 이번 마무리 총정리 특강은 시간에 쫓겨 충분한 학습시간을 확보하지 못한 수험생들에게도 자신감과 고득점 가능성까지 한꺼번에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많은 간호독학사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석자 전원에게 전공과목 특강 자료는 물론 교양과목 ‘핵심정리 및 실전모의고사’ 교재와 강의까지 제공되는 이번 총정리 릴레이특강은 9월 3일부터 18일까지 단 2주 동안 학사캠퍼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학사캠퍼스 관계자는 강의실 문제로 접수인원이 제한될 수도 있으니 서둘러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단, 기존 학사캠퍼스 간호독학사 온라인 강의 수강자의 경우 신청기한 내 신청자에 한해 무료 수강의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당초 9월 10일 10:00로 예정되었던 독학사 3단계(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 합격자 발표일을 추석 대체휴무와 관련하여 9월 11일 10:00로 변경하며, 합격자 발표는 기존과 동일하게 홈페이지 로그인 후 개인정보 입력 후 확인 가능하다고 공지하였다.
2014년 독학학위제 학위취득종합시험(4단계) 응시원서는 9월 29일 10:00부터 10월 3일 17:00까지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또는 진학어플라이에서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며 4단계 시험은 11월 2일에 치러진다.
또한 학점은행제 응시자격자[독학사 지원전공과 동일전공으로 105학점(전공 16학점 포함) 보유자]는 부속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으며 자세한 사항은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홈페이지에서 학점은행제 응시자격 지원자 유의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한국경제TV 김지원 기자
news@blu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