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기준이 크고 또렷한 눈과 오똑한 코의 얼굴을 떠나 몸매에서도 날씬하면서 풍만한 가슴의 서구적인 체형으로 변화했다. 이에 따라 눈이나 코성형 등 이미지 성형 및 사각턱 광대뼈 안면윤곽수술 등 못지않게 옷맵시나 바디라인을 살리기 위한 체형성형에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 중 단연 선호도가 높은 것은 `가슴성형`이다.
여성은 청소년기부터 유난히 작은가슴에서 성인이 된 후에도 가슴크기 발달에 변화가 없는 경우, 콤플렉스로 작용하게 되는 경우가 적잖고 또, 결혼 이전 볼륨있었던 가슴이 출산과 수유로 인해 가슴이 처지는 경우 고민은 더욱 커진다. 이들은 심한 경우 비키니나 몸매가 드러나는 옷을 사거나 입고 싶어도, 덜 발달된 가슴 또는 나이에 비해 심각한 가슴처짐으로 인해 스트레스 및 우울증까지 생긴다고 말하기도 한다.
여러 매체를 통해 꾸준한 운동 및 선천적으로 풍만한 가슴 라인을 가진 연예인이나 모델의 모습을 접할 수 있는 요즘,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 뿐 아니라 가슴에 탄력을 주기위한 갖가지 침이나 크림까지 생겨날 정도로 가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져 있다.
강남 쿠키성형외과 신승준 원장은 "가슴성형을 문의하는 환자들의 연령대가 20대~30대 미혼여성이 대부분이었다"며 "그러나 최근에는 결혼을 하는 시기가 늦어지고 출산연령 또한 30대에서 40대 까지 적잖은 나이대로 높아져 출산 후, 특히 모유수유 후 처지고 볼륨없이 늘어지는 가슴으로 인해 여성으로써의 자신감이 떨어져 가슴 사이즈 확대성형 및 처진가슴교정을 고민해 가슴성형을 상담받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고 전했다.
이 경우 코겔타입 보형물이나 지방이식 등 가슴확대수술을 고려하게 되는데, 최근 가슴성형은 과거에 비해 보형물이나 그 사이즈의 선택폭 또한 넓어졌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안전성 여부에 관한 문의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수술방법부터 수술 후 흉터 및 통증, 회복기간, 구형구축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법 등 사후관리까지 보다 다양한 범위의 문의가 많아졌다.
안전성 면에서는 내시경을 이용해 수술시 연부조직 손상 및 출혈을 줄이는 수술법으로, 최근에는 물방울모양의 보형물을 사용한 가슴확대성형술의 선호도가 높은데, 정면 뿐 아니라 측면, 누웠을 때 모양 등 보다 자연스러운 모양과 가슴 처짐까지 고려하여 더욱 탄력있는 모양으로 개선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내시경을 통해 화면을 보면서 더 빠르고 안전하게 보형물이 위치할 포켓을 박리해 주어 내부 신경이나 혈관 등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여 통증과 그에 따른 회복기간을 최소화한다.
신승준 원장은 "체형에 비해 과도한 사이즈를 선호하기보다는 가슴성형 수술 전 환자의 연령대와 출산·수유 여부, 흉곽의 폭이나 크기, 늘어나는 가슴부위 피부의 탄력정도, 양쪽 가슴 밑선 위치나 크기, 처짐정도 등 사람마다 다른 체형을 고려해 환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모양과 크기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