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부위이다. 코는 생명의 시작이요 끝이라고 할 수 있다. 관상학적으로도 `귀 잘생긴 거지는 있어도 코 잘생긴 거지는 없다.` 고 할 만큼 코는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한다.
성형외과에서도 코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물론 관상학에서 보는 `좋은 코`와 성형학적으로 보는 `예쁜 코`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코가 예쁘지 않은 미인은 없다.` 라고 말 할 정도로 코는 얼굴 전체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 부위이다.
성형외과에서 코를 이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코가 얼굴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코의 모양과 높이에 따라 눈 모양, 이목구비의 입체감, 얼굴 전체 비율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코는 예쁜 얼굴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예쁜 코에 대한 기준은 모두 다르다. 하지만 자신의 코가 예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다. 과연 어떤 사람들이 코 성형 수술을 원하는지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의 도움을 받아 유형별로 구분해 보았다.
<사례1> 코가 너무 낮아요
코가 낮으면 얼굴이 퍼져 보이고, 눈 사이가 멀게 느껴진다. 입과 턱이 상대적으로 더 나와 보이고 얼굴의 전체적인 입체감이 없어 밋밋해 보인다. 코가 낮은 경우는 크게 콧대가 낮은 경우와 코가 짧은 경우로 나뉘는데, 후자의 경우 코 연장 수술을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성형수술 중에서도 굉장히 고난도의 수술이다. 그리고 콧대가 낮은 경우라 할지라도 콧대만 높이는 수술 보다는 코 끝을 함께 올리는 수술을 해야 전체적인 모양이 예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례2> 코가 너무 커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콧대와 코끝이 높은 코를 선호하지만, 너무 큰 코는 좋아하지 않는다. 코가 크다는 의미는 대부분 코 끝이 퍼지면서 뭉툭하고, 콧볼이 넓은 경우를 말한다. 상담을 진행했던 환자들의 얘기를 종합해보면 "촌스럽다. 멍청해 보인다. 답답하다."는 얘기를 자주 듣고 상처를 받았다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환자들은 콧볼의 연골을 작게 다듬고 코 끝의 피하지방과 살을 제거하면서 코 끝을 높여 주는 수술을 통해 세련되고 스마트한 이미지로 만들 수 있다.
<사례3> 매부리코가 싫어요
많은 환자들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코 유형 중에 하나가 바로 매부리코이다. 매부리코는 콧 등 중간이 불룩 솟아있는 코를 말한다. 이런 코 모양은 인상이 세고 강해 보인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매부리코 성형수술은 솟아오른 콧등 부위을 없애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 튀어나온 정도에 따라 갈거나 절골하게 된다.
코는 작은 모양 변화에도 이미지가 크게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집도의는 수술 후 있을 피부와 보형물의 수축까지 고려해서 수술 해야 한다. 그만큼 경험이 중요하고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재수술 빈도도 높은 편이다. 수술을 희망하는 환자들은 수술을 담당하는 집도의가 코 성형수술 경험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지나치게 싼 가격을 제시하는 병원이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한번쯤 깊이 고민해야 한 번의 성형수술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