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저금리기조가 계속 이어지면서 높고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창출하는 상가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또 부동산 투자 트랜드가 시세차익에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으로 전환되면서 상가 등 수익형부동산이 각광을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국민은행 자료에 따르면 상가 임대수익률(5.65%)은 은행예치금리(2.49%)보다 두 배(2.27배)가량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은행예치금리는 사실상 ‘제로’금리에 가깝지만 상가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상가에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다.
실제,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1~7월 상업시설 낙찰가율은 평균 64.2%로 이 회사가 경매 정보를 조사한 2001년 이래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LH공사에 따르면 올해 3~7월 분양된 신규 단지 내 상가 197개 점포가 한 건의 유찰도 없이 모두 팔려나갔다. 지난 3월 평균 158%였던 LH상가 낙찰가율은 6월 182%, 7월 225%로 계속 급등하는 추세다.
이처럼, 수익형 상가가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다양하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후를 대비해 상가를 선호하는 경향도 생겨나고 있다. 상가는 연금처럼 달마다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창출되므로 노후를 대비하기 좋다.
또 지난 2월, 임대소득 과세 방침을 골자로 한 ‘2.26 임대차 선진화 방안’ 발표 이후 상가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은 주택, 오피스텔 등 주거용에만 적용되므로 상가는 직접적 피해가 없어서다. 더불어 대표적인 수익형부동산인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에서 이탈된 수요층까지 흡수할 수 있어 오히려 수혜가 예상된다.
이처럼, 상가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입지와 개발호재, 배후수요를 품은 분양상가가 등장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상가는 계약자들에게 준공 후 ‘4년간 대출금 이자지원서비스’와 ‘2년간 관리비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해 각종 비용을 절감해줄 방침이다. 그 화제의 주인공은 ‘강동역 파밀리에테라자’다. 이 상가는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동역과 바로 연결되어 있다.
강동역과 직접 연결되어있는 입지와 입주민 배후수요 탄탄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는 230가구 규모의 강동 신동아 파밀리에 단지 상업상가로서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되어있는 최상의 입지에 위치해 있다. 주거동과 상업동을 분리하여 쾌적성을 살렸다. 주변으로는 강동을 대표할 41층 초고층 강동 신동아 파밀리에를 비롯해 C2특별계획구역 개발(예정)로 약 1,000여 세대 프리미엄 타운으로 둘러싸일 예정이다.
인근에는 강동선비즈시티(예정), 엔지니어링 복합단지(예정)가 예정되어 1만 여 배후세대를 확보한 상태다. 또 천호뉴타운 개발비전 및 강동성심병원 대규모 증축 계획으로 배후수요는 더욱 풍부해 질 것으로 예상한다.
강동역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방문객들의 쇼핑 시간을 아껴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역 이용객들의 지속적인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일일 유동인구 7~9만 여명에 이르는 천호역 상권이 약500m 거리에 인접해 있을 뿐 아니라 천호대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광역교통망을 통해 역을 이용하는 방문객 외에도 유입하는 이용객들이 나날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한강시민공원을 비롯해 올림픽공원, 허브천문공원, 천호공원 등 주말이면 휴식을 위해 주말 나들이에 나선 가족단위 방문객들의 유입으로 상권은 더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객들 사로잡을 테라스형 스트리트상가
‘파밀리에 테라자’는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트리트 상가로 개발된다.
고객의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 위주의 판매시설과 고급 카페거리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식음료시설 입점으로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할 것이다. 강남 신사동 가로수 길이나 정자동이 부럽지 않은 고급카페 거리 조성으로 가족·연인 고객들의 흡입력이 탁월 할 것으로 보인
또한 4곳의 진입구·출입구를 개방하여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도록 배려 해 늦은시간에 찾는 이용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것이다. 또 자연채광 유입과 자연통풍 환기로 쾌적한 쇼핑환경을 조성해 방문객들이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도로를 기반으로 흐르는 일반적인 스트리트형 상가와 달리 개방감이 높은 테라스형 스트리트상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려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계약자에게 제공되는 특별한 혜택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는 계약자가 상가 입주 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계약자들은 입주 시 대출전환으로 발생하는 높은 이자로 부담이 가중되는 경우가 많았다. 때로는 계약자들이 분양대금을 완납하지 못하면서 입주시기가 늦춰지는 불편을 겪기도 했다.
신동아건설은 이런 번거러움을 해결하고 입주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준공 후 최대 4년간 ‘대출금 이자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자 지원서비스’는 결국, 무이자혜택이나 다름 없으므로 계약자들은 은행권에서 안심하고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관리비가 2년간 무상으로 지원하게 된다. 이로 인해 계약자들은 입주 후에 발생하는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빠른 입주를 통해 상권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분양문의: 02-477-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