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하반기 공채 시즌을 맞아 국내의 한 취업포탈사이트에서 각 기업 인사담당자 100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무려 90% 이상이 `첫인상이 면접 결과와 채용 여부에 영향을 끼친다`라고 답하였다.
이러한 탓인지 최근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토익, 토플과 같은 시험이나 자격증 준비와는 별개로 외모라는 스팩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취업성형`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기게 됐다.
우리 얼굴에서 첫 인상을 파악하는데 가장 눈에 띄는 부위는 단연 얼굴 형과 코라고 할 수 있다. 딱딱하게 각이 진 얼굴 형은 드세 보일 수 있고 고집이 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첫 인상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고 코는 우리 얼굴에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눈에 가장 먼저 보이기 때문에 첫인상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때문에 얼굴형, 코 부위에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은 취업에 앞서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마사지와 같은 자가 관리로 쉽게 개선할 수 있는 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의학적 도움을 받아보려는 것인데, 사실 얼굴형이나 코 콤플렉스를 개선하는데 굳이 뼈를 깎아내거나 절개를 해야 하는 수술적 방법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톡스, 필러 등 간편한 주사시술 만으로도 콤플렉스 개선이 충분히 가능한 것인데, 먼저 보톡스는 신경독소를 이용하여 근육을 마비시키고 마비된 근육의 부피가 줄어들면서 사각턱 얼굴형을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고 필러는 피부와 비슷한 물질을 채워 넣어 줌으로써 낮은 콧대, 메부리코, 들창코와 같은 여러 가지 코 콤플렉스 개선에 용이한 시술이다.
이에 창원 벨다드클리닉 의원 송윤지 원장은 "취업에 앞서 성형을 통해 평소 골머리를 앓아왔던 콤플렉스를 개선해보려는 이들이 많다"라며 "보톡스와 필러 성형은 효과가 영구적이진 않지만 시술 시간이 짧고 따로 회복기간이 필요치 않아 대학생은 물론 면접이 얼마 남지 않은 취업준비생들도 간편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