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예상됐던 돌풍

입력 2014-10-27 18:15  

<앵커>

지난 주말이죠. 31일 출시 일주일을 앞두고 이통3사가 일제히 예약판매를 시작했는데, 불과 몇 분 만에 물량 수만대가 동이 났습니다.

아이폰6의 이례적인 흥행은 이미 어느정도 예견되고 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 박상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애플의 아이폰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스마트폰으로 꼽힙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오픈형`이라면 애플은 철저히 폐쇄적인 OS를 고집했습니다.
그렇다보니 당장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해킹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폰`으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약점으로 지적됐던 작은 화면을 버리고 `큰 화면`을 선택하자 `마니아`층은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승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그 동안에 삼성이든 LG든 가장 큰 장점이 화면 (스마트폰 화면)사이즈가 크다는 거였는데 아이폰 대화면이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차별화가 없어진거다"
애플은 아이폰6 시리즈 판매량 증가로 지난 4분기(7월~9월) 3천9백만 대가 넘는 아이폰을 팔았습니다.
시장에서는 오는 1분기(10월~12월) 아이폰 판매량이 7천만 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분기 사상 최대 판매량이었던 5천1백만 대보다 40%많은 수치입니다.
아이폰은 국내에서만큼은 시장 점유율 7%를 밑돌면서 부진했지만 `대화면`변신에 국내 소비자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히 단통법 시행 이후 상대적으로 비싸진 국내 단말기 가격도 아이폰 판매 증가에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통신업계 관계자
"단통법 실시 이후에 아이폰 신규모델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단말기 가격에 대한 상대적인 메리트로 인해 아이폰에 대해서 예약판매 호조가 나타나고 있다"
이번에 처음으로 아이폰을 판매하게 된 LG유플러스는 만 원대에 아이폰을 내놓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2009년, 국내에 처음 출시됐던 아이폰은 도입 5년 만에 국내 최다 판매를 달성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박상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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