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이 시각 수급동향] - 이 시각 수급동향
황순택 SK증권 프렌즈클럽 센터장
외국인들은 관망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거래소에서 54억의 순매도를 나타내고 있다. 거래소보다는 코스닥 시장에서 매도 규모가 커지고 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는 258억의 순매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업종별로 봤을 때는 현재 운송장비 쪽으로 매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반면에 최근에 꾸준하게 매도했었던 화학 업종 쪽으로 금일 매수가 들어 오고 있다. 그리고 금융 업종 쪽으로도 매수가 진행이 되고 있다. 외국인들의 거래소에서 순매수 상위 종목을 보면 신한지주, GS, 하나금융지주, 삼성테크윈 등이다. 반면 순매도 상위 종목에는 한국전력, 제일기획, 현대차, 현대중공업 등이다. 코스닥 시장에서의 순매수 상위 종목으로는 토비스, 한국정보통신, 중앙백신, 서린바이오 등이다. 반면 순매도 종목으로는 영우디에스피, 서울반도체, 다음, 대한뉴팜 등이다.
최근 외국인들의 선물시장에서의 매매 동향을 보면 아무래도 단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우들이 많다고 보여진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10월 20일 이후에 매수보다는 매도로 진행이 됐었는데 금일 지수 반등이 나오면서 단기적인 반등을 염두에 둔 투기적인 포지션들이 유입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기관은 6거래일째 순매수를 보이고 있다. 이번 주 들어서는 가장 강한 매수가 유입이 되고 있는상황이다. 현재 거래소에서는 887억의 순매수를 나타내고 있다. 업종별로는 화학 업종 쪽에서 가장 강하게 매수가 들어 오고 있다. 금일 화학 업종 쪽으로 300억 원 가까이 순매수를 보이고 있다. 매도하는 업종은 의약, 건설 업종이다. 기관의 매매 종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우선 거래소에서 순매수 상위 종목을 보면 신한지주, 대우조선해양, 호텔신라 등이다. 반면 순매도 상위 종목에는 현대차, 기아차, GS건설, SK하이닉스 등이다. 코스닥 시장에서 순매수 상위 종목으로는 토비스, 인터파크INT, 컴투스, 비츠로셀 등이다. 반면 순매도 종목으로는 영우디에스피, 아나패스, 포스코ICT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