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아이폰6 대란 사과.. 책임소재는 판매점으로 떠넘겨 "소비자들만 봉?"

입력 2014-11-06 07:06  


아이폰6 대란’의 책임 문제를 놓고 이동통신 3사가 사과입장을 밝혔으나 책임소재를 판매점으로 돌리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KT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주말 대부분의 유통점은 정상영업을 했으나 일부 유통점이 경쟁 대응과정에서 시장 혼탁에 동조하게 된 점은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재발방지를 위해 불법영업에 관련된 유통점에 대해서는 전산정지·단말공급 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즉각 취하겠다"고 알렸다.


엘지유플러스도 “휴대폰 지원금 관련 일부 유통점에서 본사의 뜻과 지침에 상반되게 시장을 혼탁케 하여 고객에게 혼란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에스케이텔레콤도 “아이폰6 “아이폰6 출시에 따른 사업자 간 과열경쟁 등으로 인해 시장의 혼란이 우려되는 상황이었지만, 이통시장 선도사업자로서 이러한 상황변화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하고 일부 판매점 등에서 발생한 편법영업으로 결과적으로 많은 이용자들께 불편과 혼란을 끼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전국 휴대전화 대리점·판매점 모임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이동통신 3사가 아이폰6 불법 보조금 대란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이번 대란의 책임은 통신사의 과도한 장려금 지급과 갑작스러운 주말 전산 개통에 있다”며 “통신사는 과도한 장려금을 휴일 야밤에 기습적으로 지급하는 의도를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또 “우리 유통점은 뒤늦은 정보와 단말기 부족으로 판매도 못한 채 후유증으로 피해만 입었는데도 원인을 제공한 통신사와 주범인 불법 온라인 업체는 놔두고 영세한 유통점만 무차별 단속해 처벌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단속 중단도 촉구했다.


협회는 이어 “우리는 대란을 예상하고 지난달 24일 미래부와 방통위 등 주무 부처에 예방을 요청한 적이 있다”고 밝힌 뒤 “이번 대란은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한 결과인 만큼 불·편법을 조장하는 장려금 대신 공시 지원금을 현실화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한편 지난 1~2일 이통3사 대리점과 판매점 등 유통망에서는 이통사가 지급하는 판매장려금(리베이트)를 법정 상한선을 넘는 보조금으로 일부 활용하면서 78만9800원의 `아이폰6 16GB` 모델이 10만원대로 시장에 풀렸다. 방통위는 이에 대한 사실 조사를 진행한 후 관계자들의 처벌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네티즌은 "이통사 아이폰6 대란 사과, 소비자가 너무나 큰 피해를 입었다" "이통사 아이폰6 대란 사과,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 "이통사 아이폰6 대란 사과, 이건 도대체 뭔가?"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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