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센터장 김난도)는 내년의 소비행위를 규정할 핵심 단어로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관습을 뜻하는 `양 세기`(COUNT SHEEP)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결정장애 시대를 맞아 소비에서도 뚜렷한 선호를 보이거나 빠른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밀고 당기기` 현상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에서라고 센터측은 설명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로 잘 알려진 김난도 서울대 교수(소비자아동학)는 대학 내에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설립,
2008년부터 매해말 새해의 소비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하고, 분석 내용을 담은 `트렌드 코리아`를 출간해왔다.
김 교수는 "보통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습관에서 유래한 이 키워드는 `양 떼`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처럼
안온하면서 소소한 소비자들의 일상을 전하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전체에 결정장애로부터 기인한 `썸` 현상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친구인 듯 연인인 듯 알쏭달쏭한 남녀 관계를 뜻하는 은어 `썸타다`에 내재하는 심리가 소비문화 또한 주도하리란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송채널 등을 통한 소비문화 주도권 경쟁, 평범함 속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소비행태 변화,
새로운 소비주도층으로 등장한 `할머니` 집단, 서울 `서촌`과 부산 `이바구길` 등 골목의 재발견을 주목할 추세로 꼽았다.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관습을 뜻하는 `양 세기`(COUNT SHEEP)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결정장애 시대를 맞아 소비에서도 뚜렷한 선호를 보이거나 빠른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밀고 당기기` 현상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에서라고 센터측은 설명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로 잘 알려진 김난도 서울대 교수(소비자아동학)는 대학 내에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설립,
2008년부터 매해말 새해의 소비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하고, 분석 내용을 담은 `트렌드 코리아`를 출간해왔다.
김 교수는 "보통 잠이 오지 않을 때 양을 세는 습관에서 유래한 이 키워드는 `양 떼`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처럼
안온하면서 소소한 소비자들의 일상을 전하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전체에 결정장애로부터 기인한 `썸` 현상이 더욱 대중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친구인 듯 연인인 듯 알쏭달쏭한 남녀 관계를 뜻하는 은어 `썸타다`에 내재하는 심리가 소비문화 또한 주도하리란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송채널 등을 통한 소비문화 주도권 경쟁, 평범함 속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소비행태 변화,
새로운 소비주도층으로 등장한 `할머니` 집단, 서울 `서촌`과 부산 `이바구길` 등 골목의 재발견을 주목할 추세로 꼽았다.